$\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GM의 음악적 특성이 마케팅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전미영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공연예술학과 대중음악제작,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중매체의 등장으로 음악을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 하지만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시간과 장소 등 상황에 따라 다르다.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요즘처럼 대두된 때도 없었다. 최근 들어 기업의 마케팅활동 중에서 음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음악을 마케팅에 적용시켜 음악 마케팅(Music Marketing)을 공공기관, 백화점, 식당, 레스토랑 등 여러곳에 배경음악, 매출향상, 쾌적한 주위 환경 조성의 목적, 매장의 이미지 등의 목적으로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배경음악의 선정방법과 어떠한 음악적 속성이 마케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음악이 마케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효과적인 음악선곡을 위하여 음악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음악선정에 대해 실험연구 하였다. 연구방법은 음악특성 연구를 바탕으로 의료, 소규모 매장과, 유통업체 3곳을 기준으로 하여 국외 전문적인 연구 자료와 국내 전문 매장음악방송의 데이터를 통하여 실험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마케팅에서 배경음악은 소비자에 심리적인 영향을 주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mass media, The time has come which music can be heard anywhere. But, the effect of music on human is different according to circumstance such as time and places. In everyday life, the question how to use the music has never highlighted like these day. Recently, Music takes a lot ...

주제어

#BGM 음악적 특성 음악 마케팅 대중매체 배경음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미영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예술학과 대중음악제작,경영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71장
키워드 BGM 음악적 특성 음악 마케팅 대중매체 배경음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823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