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 활동이 장애 아동의 사회성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최인훈 (영남대학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 활동이 장애아동의 사회성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장애를 가진 대부분의 아동은 스스로 움직이려는 경향이 적고, 적절한 자극환경이 주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장애가 있는 학생에게 부모나 교사가 의도적이고 바람직한 교육적 자극을 제공되어야 한다. 놀이 활동을 실시한 이유는 장애아동의 경우 직접적으로 집단을 형성해줌으로 해서 작은 집단에서 소속감과 유대감을 형성하기에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판단과 시각장애로 인해 균형감각과 신체조절능력이 부족함을 보완하고 대상 아동 스스로도 움직임활동을 즐겨하기에 놀이 활동을 선택하였으며, 그 중 공놀이에 중심을 둔 이유는 대상아동 뿐만아니라 상대아동들도 공놀이를 즐기고 이를 통해 쉽게 소속감과 유대감을 형성 할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lay activity on sociality and peer relationship of a disabled child. Most of children, who have disability, have small tendency of moving themselves, and are not given properly stimulus environment. Accordingly, the students with disabi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인훈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6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873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