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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516 - 524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Self-Determination Group Program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Korea by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June, 2017 were systemati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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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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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eld와 Hoffman(1996)이 자기결정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한 목적은? | 이와 같은 자기결정의 개념에 대한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외국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유형이 개발되었다. Field와 Hoffman(1996)은 지적장애 및 학습장애 학생과 비장애학생들의 자기결정력에 대한 지식, 기술, 신념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자기결정훈련프로그램(Step to Self-Determination)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인식, 자기가치알기, 계획수립, 활동하기, 결과에 대한 평가와 반성 등의 5단계 순환적인 과정으로 되어 있으며, 10가지 전략을 사용하여 총 16개 단원에 걸쳐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7]. | |
사회복지분야에서 자기결정이란? | 자기결정은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개념이다.사회복지분야에서 자기결정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서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욕구와 권리로써, 가장 중요한 사회복지실천의 원리 중의 하나로써 강조되어 왔다. 심리학 분야에서 자기결정은 외적인 힘이나 압력이 아닌,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신의 능력으로 동기와 관련된 개념으로 강조되어 왔다. | |
자기결정훈련프로그램은 어떤 과정으로 되어 있는가? | Field와 Hoffman(1996)은 지적장애 및 학습장애 학생과 비장애학생들의 자기결정력에 대한 지식, 기술, 신념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자기결정훈련프로그램(Step to Self-Determination)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인식, 자기가치알기, 계획수립, 활동하기, 결과에 대한 평가와 반성 등의 5단계 순환적인 과정으로 되어 있으며, 10가지 전략을 사용하여 총 16개 단원에 걸쳐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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