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최근 세계적으로 식품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는 이면에는 시장규모에서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산업․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음식에 대한 문화적 가치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함께하고 있다. 음식은 인간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을 공급해주지만, 음식을 만들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화적 기제가 작동하기 때문에 향토음식과 지역 정체성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주의 콩나물국밥이 전국적으로 유명한 향토음식으로 부상하게 된 요인과 경제․사회․문화적인 과정을 조사·분석하였다. 전주는 전통이 살아있는 도시로 음식 맛이 좋기로 유명한 곳이다. 그래서 전주는 음식에 관한 한 특별한 도시로 취급되며 이러한 이미지는 지속적인 강화를 통하여 지역정체성으로 드러난다. 콩나물국밥은 시장에서 상품화된 서민적인 음식이었는데, 지역내 소비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향토성이 강조되고 전통적인 이미지를 재생산하게 된다. 먼저 전주지역의 몇몇 콩나물국밥집들이 지역의 명소로 부각되면서 이들 명소를 중심으로 콩나물국밥 골목이 형성된다. 이시기는 1995년을 전후가 되는데 이를 1차 확산기로 볼 수 있으며, 현재 ...
저자 | 김용식 |
---|---|
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고고문화인류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87p |
키워드 | 향토음식 지역정체성 문화상품화 향토성 콩나물국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8854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