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시 연구 : 문학 교과서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수정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 시의 교수 학습 방안이다. 이상은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의 실질적인 선구자라고 할 수 있으며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이상 시는 해석의 난해성으로 인해 학교에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많다.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교사가 이상 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이상 시의 특징에 관해 살펴보고 다음으로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론 Ⅱ에서는 이상 시의 형식적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시를 ‘낯설게’, ‘난해하게’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숫자와 기호의 서술방식과 이상의 독특한 시세계를 알 수 있는 문장 구성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거울’을 중심으로 한 시의 구조적 특징이 의미하는 바를 정리하였다. 본론 Ⅲ에서는 이상 시의 내용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자기를 부정하는 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상은 가정에 대한 불안함과 함께 폐질환의 병적 징후로 인해 자기 자신을 확립하지 못하고 자기 부정 의식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기존 체계의 가치와 질서를 내면화하지 못하고 그 체계로부터 탈주하려는 욕망을 끊임없이 드러냈다. 결국 계속해서 자아와의 갈등을 불러일으킴으로서 분열된 주체를 정립할 수 없게 되고 사회적 자아로도 나아갈 수 없었다. 본론 Ⅳ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이상 시의 특징을 바탕으로 수업 지도 방안을 알아보았다. 교수 학습 방안은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반응 중심 교수 학습, ...

주제어

#이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21장
키워드 이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907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