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 시의 교수 학습 방안이다. 이상은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의 실질적인 선구자라고 할 수 있으며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이상 시는 해석의 난해성으로 인해 학교에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많다.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교사가 이상 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이상 시의 특징에 관해 살펴보고 다음으로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론 Ⅱ에서는 이상 시의 형식적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시를 ‘낯설게’, ‘난해하게’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숫자와 기호의 서술방식과 이상의 독특한 시세계를 알 수 있는 문장 구성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거울’을 중심으로 한 시의 구조적 특징이 의미하는 바를 정리하였다. 본론 Ⅲ에서는 이상 시의 내용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자기를 부정하는 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상은 가정에 대한 불안함과 함께 폐질환의 병적 징후로 인해 자기 자신을 확립하지 못하고 자기 부정 의식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기존 체계의 가치와 질서를 내면화하지 못하고 그 체계로부터 탈주하려는 욕망을 끊임없이 드러냈다. 결국 계속해서 자아와의 갈등을 불러일으킴으로서 분열된 주체를 정립할 수 없게 되고 사회적 자아로도 나아갈 수 없었다. 본론 Ⅳ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이상 시의 특징을 바탕으로 수업 지도 방안을 알아보았다. 교수 학습 방안은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반응 중심 교수 학습, ...
저자 | 이수정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영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121장 |
키워드 | 이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907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