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타고니아 '원 웨어 (Worn wear)' 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Patagonia 'Worn wear'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1, 2020년, pp.61 - 71  

박소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s a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ich is required for the fashion industry and brands in modern times. The American fashion brand known for it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Patagonia' is the case study for this resear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sug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패션 기업이나 브랜드에게 요구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파타고니아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파타고니아가 패션 제품 판매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시행하고 마케팅 하였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고찰하고, 파타고니아 관련 선행 연구논문 및 국내외 언론 매체, 전문서적, 미디어 매체 등의 문헌 자료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파타고니아의 '원 웨어' 사례 고찰을 통해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방향성을 관련 패션 기업과 브랜드에 제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추억과 새로운 경험의 연결과 소비 채널의 분리이다. 파타고니아의 원 웨어는 중고 상품, 재가공 상품, '우리가 입은 이야기'를 한 홈페이지에서 관리한다.
  • 첫째, 성공한 마케팅 이미지 방식의 일관된 적용이다. 파타고니아는 2011년 '이 재킷을 사지 마세요', 2013년 '새것보다 나은'과 '이미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한 축하 파티'까지 광고 이미지는 늘 파타고니아의 옷이었고 그 옷의 상단에는 일관되게 메시지가 있었으며 그 내용은 역설적인 반어법''이 쓰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립 코틀러가 정의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경우, 경제학자인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와 내부 자원의 기부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의 복지, 즉 삶의 질과 환경의 문제에 대한 복지를 향상시키는 의무라고 정의하였다(Philip, 2004). 경영학자인 마이클 포터(Michael E.
파타고니아(Patagonia)의 사명은? 미국의 친환경 아웃도어 캐주얼 브랜드인 파타고니아(Patagonia)의 사명은, “우리는 우리의 터전,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사업을 합니다” 이다. 파타고니아는 “최고의 제품, 불필요한 환경 피해의 최소화, 환경 보호를 위한 사업, 새로움”을 지향한다고 한다(파타고니아, 2019).
중소기업 사회적 책임경영에 따른 사회적 책임의 정의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사회적 책임경영에서는 사회적 책임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기업 활동 때문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관계자들에 대하여 발생 가능한 제반 이슈들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할 뿐 아니라, 기업의 위험을 줄이고 기회를 포착하여 중장기적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련의 “이해관계자기반 경영활동이다”(중소기업 사회적 책임경영, 20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곽선미. (2019. 10. 11). 파타고니아, UN 지구 환경 대상 '기업가 비전' 수상. 패션비즈. 자료검색일 2019. 12. 18, 자료출처 http://www.fashionbiz.co.kr/TN/?cate2&recom2&idx174660 

  2. 김보라. (2016).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차별화 전략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지현. (2019. 6. 28). 옷 회사는 옷만 팔아선 안된다. 손님한테 사기도 해야 한다. 티타임즈. 자료검색일 2019. 11. 28, 자료출처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19062717517736064 

  4. 문병도. (2019. 9. 10). 파타고니아코리아, 의류 무상수선 서비스 '원 웨어' 캠페인 전개. 뉴스웍스. 자료검색일 2019. 11. 10, 자료출처 http://www.newswork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3613 

  5. 박흥수, 이장우, 오명열, 유창조, 전병준. (2014). 공유가치 창출 전략. 서울: 박영사. 

  6. 신초연, 김정실. (2018). 현대 패션에 나타난 업사이클 디자인의 특성. 한국디자인포럼, 59, 97-106. 

  7. 안재후. (2019. 8. 12). [인터뷰] 슈멜츠 파타고니아아시아 총괄 이사. 서울경제. 자료검색일 2019.12. 10, 자료출처https://sedaily.com/NewsView/1VMXXJP94H/GC13https://sedaily.com/NewsView/1VMXXJP94H/GC13 

  8. 유부혁. (2017. 10. 23). 릭 리지웨이(Rick Ridgeway) 파타고니아 사회공헌 부사장. 이코니미스트. 자료검색일 2019. 12. 23, 자료출처 http://jmagazine.joins.com/forbes/view/318627 

  9. 윤신원. (2019. 4. 25). "사지 말라"는 광고로 매출 40% 급증...브랜딩은 '파타고니아'처럼. 아시아 경제. 자료검색일 2019. 11. 19, 자료출처 https://www.asiae.co.kr/article/2019042415300510725 

  10. 이정임, 신수연. (2011). 패션 기업의 CSR 활동 유형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적합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3(6), 888-899. 

  11. 채선희. (2020. 1. 6). 착한 기업 골라 사는 'ESG 펀드'의 깜짝 수익률[이슈+].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20. 1. 10, 자료출처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0010645026 

  12. 한경 경제용어사전. (2019. 12. 4). Naver. 자료검색일 2020. 1. 02, 자료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cid42107&docId2078908&categoryId42107 

  13. Chouinard & Stanley. (2013). 리스판서블 컴퍼니 파타고니아. 서울: 틔움 출판. 

  14. Patagonia. 자료검색일 2019. 12. 5, 자료출처 https://www.patagonia.com/blog/ 

  15. Patagonia. 자료검색일 2019. 12. 1, 자료출처 http://www.patagonia.co.kr/shop/main/index.php 

  16. Patagonia Worn Waer Homepage. 자료검색일 2019. 11. 23, 자료출처 https://wornwear.patagonia.com/ 

  17. Philip Kotler. (2006).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남문희 역). 파주: 리더스북. 

  18. The New York Times. (2018. 5. 5). Patagonia vs. Trump. The New York Times. 자료검색일 2019. 11. 19, 자료출처 https://www.nytimes.com/2018/05/05/business/patagonia-trump-bears-ears.htm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