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문화 교재 분석
An analysis of Korean teaching aids composed of culture 원문보기


강아영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한국어 문화 교재가 본격적으로 출간되기 시작한 2006년부터 2009년의 교재를 선정하여 대상 학습자 수준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분류한 후 그 내용을 분석하고, 문화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연구한 논문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교재 분석 연구, 문화 교육의 목표 및 내용, 교재의 구성 방향 등의 다양한 측면의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한국어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목표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목표언어가 속한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생활문화부터 순차적으로 언어적 기능과 조합하여 제시한다. 둘째, 모국어 문화와 한국 문화의 차이점을 이해하게 하여 이질감에서 오는 문화적 편견을 최소화하도록 한다. 셋째, 문화 내용과 관련된 언어 표현이 목표어 화자와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것이어야 한다. 또한 한국어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학습동기 유발, 학업 능률의 향상, 의사소통 증진, 한국에서 장기간 체류 및 정착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목적 학습자의 증가 등 네 가지로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기관을 중심으로 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현재 한국어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일회성으로 제한적이고 피상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교육의 원인을 교재에서 찾아보았는데 각 교재의 문화 내용이 단편적이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선정한 문화 교재를 분석하기 위해 ‘8가지의 교재 구성 원리’를 제시하고 생활문화, 언어문화, 예술문화, 정신문화, 사회문화의 ‘5가지의 문화 항목’을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 문화 교재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다양한 문화 주제를 활용해야 한다. 둘째,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언어적 표현과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를 위한 부교재 및 교사를 위한 도움집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교재에 제시되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한국어 문화 교재는 기존의 의사소통 교재보다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소재와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나 여전히 아쉬운 점이 남는다. 향후 한국어 문화 교재 구성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focuses on teaching aids that were published only from 2006 to 2009, when teaching aids mainly used for culture education began to be produced. They a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according to the academic level of learners: introductory, intermediate, and advanced. This thesis analyz...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아영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학과
지도교수 여태천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014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