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의 성 고정관념 분석을 위한 분석기준을 구성하여 제시하고 대학교 부설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는 교재에서 나타나는 성 고정관념 표현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젠더와 성 고정관념, 비판적 담화 분석 이론, 삽화의 교육적 기능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대상은 최근 5년 이내에 출간된 4개 대학교 부설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는 일반 목적 학습자 대상 중급 교재로 하였다. 분석 항목은 한국어 교재의 성 고정관념을 분석한 선행 연구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항목들을 추출하고 본 연구의 분석 항목에 반영하였으며 성 고정관념 요소를 바탕으로 항목을 수정하거나 추가하였다. 분석 대상을 시각적 자료와 언어적 자료로 구별하여 본 연구의 분석 항목을 토대로 교재에 나타난 삽화와 교재 도입 부분의 대화문, 교재에서 제공하는 듣기 ...
저자 | 김남희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iv, 84 p. |
키워드 | 성 고정관념 젠더 한국어 교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4308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