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교재의 성 고정관념 분석 원문보기


김남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의 성 고정관념 분석을 위한 분석기준을 구성하여 제시하고 대학교 부설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는 교재에서 나타나는 성 고정관념 표현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젠더와 성 고정관념, 비판적 담화 분석 이론, 삽화의 교육적 기능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대상은 최근 5년 이내에 출간된 4개 대학교 부설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는 일반 목적 학습자 대상 중급 교재로 하였다. 분석 항목은 한국어 교재의 성 고정관념을 분석한 선행 연구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항목들을 추출하고 본 연구의 분석 항목에 반영하였으며 성 고정관념 요소를 바탕으로 항목을 수정하거나 추가하였다. 분석 대상을 시각적 자료와 언어적 자료로 구별하여 본 연구의 분석 항목을 토대로 교재에 나타난 삽화와 교재 도입 부분의 대화문, 교재에서 제공하는 듣기 ...

주제어

#성 고정관념 젠더 한국어 교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남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정숙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 84 p.
키워드 성 고정관념 젠더 한국어 교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430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