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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열화분석을 통한 도시철도의 레일연마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ail Grinding Criteria by the Degradation Analysis in the Urban Railway 원문보기


고동춘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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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은 차륜과의 접촉에 의한 피로와 접촉 마모(wear) 및 파상마모(corrugation), 표면박리(shelling), 표면미세균열(head crack), 압좌(squat), 파단(failure) 등 각종 결함들이 발생한다. 이러한 레일결함은 차량 주행시 충격을 유발하여 레일 및 궤도구성품의 내구성 및 수명 단축, 소음 증대, 승차감 저하 등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철도사고로 이어져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열차가 고속화 되면서 이에 대한 문제는 더욱 크게 증가하게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표면에서 발생하는 결함에 대한 유형들을 파괴역학적 관점으로 해석하고자 차륜과 레일의 접촉에 따른 영향을 3차원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하여 비선형 상세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현장측정을 통해서는 레일연마 시행 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누적통과톤수에 따라 레일표면의 요철성장 경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내시험에서는 현미경을 이용한 조직검사, 표면깊이별 화학성분검사 및 마이크로비커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fections of rail such as wear, corrugation, shelling, head crack, squat, failure, and etc are occurred from interactions between wheel and rail. These could cause decreasing service life of track components, increasing noise, and declining comfortability of riding. In ultimate cases, defections ma...

주제어

#도시철도 레일연마 열화 레일표면요철 차륜/레일 상호작용해석 실내시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동춘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지도교수 오지택,조선규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131p
키워드 도시철도 레일연마 열화 레일표면요철 차륜/레일 상호작용해석 실내시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016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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