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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 레일전위 해석을 위한 모델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ling Analysis of the Rail Potential in DC Traction Power System 원문보기


조웅기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ㆍ신호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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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에너지를 이용하는 전기철도(직류)에서는 선로를 통하여 수 킬로암페어의 전류가 흐르는 급전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인체의 접근이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한 감전 사고나 낙뢰, 지락 및 단락 등의 전력계통 사고에 의하여 급전계통에 이상이 발생하여 전기철도의 정상적인 운행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급전계통의 사고나 정상적인 운전 상태에서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전기철도(직류)의 운전에도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는 것이 접지시스템이다.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대별된다. 1) 접지시스템이 인체의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체의 감전 메카니즘, 접지시스템과 위험전압 등을 살펴보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analysis of the current as stray current and supplied current of the substation and rail potential rise on the DC railway power system. In DC railway power supply system, the running rails are usually used as the return conductor(negative-polarity) for traction load current. ...

주제어

#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 레일전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웅기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전기ㆍ신호공학과
지도교수 한성호,최규형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117p.
키워드 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 레일전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016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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