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호텔산업은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교육 수준의 변화 등으로 인한 고객시장의 다변화 및 세분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국제화, 개방화 등으로 국가 간 상호의존도가 심화되면서 여행객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래방문객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체류하는 비즈니스맨들의 국내거주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등장한 호텔이 “레지던스 호텔”이다. 레지던스 호텔이란, 비즈니스나 기타 관광을 목적으로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 혹은 관광객들에게 개인의 집과 같은 주거 공간과 호텔수준의 안전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장소이다. 초기 레지던스 호텔 시장은 외국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과 공간을 제공하는 내국인을 위한 레지던스 호텔뿐 아니라, 단기 체류 관광객 시장까지 가세하면서 고객층이 점차 다변화되고 있다. 최근 들어 레지던스 호텔이 국내외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이 어떠한 속성에 의해 고려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더욱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
국내 호텔산업은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교육 수준의 변화 등으로 인한 고객시장의 다변화 및 세분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국제화, 개방화 등으로 국가 간 상호의존도가 심화되면서 여행객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래방문객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체류하는 비즈니스맨들의 국내거주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등장한 호텔이 “레지던스 호텔”이다. 레지던스 호텔이란, 비즈니스나 기타 관광을 목적으로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 혹은 관광객들에게 개인의 집과 같은 주거 공간과 호텔수준의 안전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장소이다. 초기 레지던스 호텔 시장은 외국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과 공간을 제공하는 내국인을 위한 레지던스 호텔뿐 아니라, 단기 체류 관광객 시장까지 가세하면서 고객층이 점차 다변화되고 있다. 최근 들어 레지던스 호텔이 국내외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이 어떠한 속성에 의해 고려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더욱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선택속성을 중요시 여기고 있으며, 어떠한 선택속성에 의하여 선택하였는지에 만족정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연구목적으로 첫째, 레지던스 호텔 선택속성에 대한 측정항목을 도출하며, 둘째, 도출된 레지던스 호텔 선택속성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IPA기법을 적용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이 실질적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것처럼 부대업장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객실과 호텔 내부시설의 개선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응답자의 대부분은 레지던스 호텔의 특징과 장점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다. 이는 마케팅과 홍보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이므로, 레지던스 호텔의 특징과 장점을 부각시킨 포지셔닝을 시장에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순수 국내 업체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레지던스 호텔의 선택속성을 도출한데 의미가 있다. 그러나 부산에 위치한 레지던스 호텔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연구결과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표본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 레지던스 호텔과 일반 호텔의 연구를 병행하면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국내 호텔산업은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교육 수준의 변화 등으로 인한 고객시장의 다변화 및 세분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국제화, 개방화 등으로 국가 간 상호의존도가 심화되면서 여행객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래방문객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체류하는 비즈니스맨들의 국내거주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등장한 호텔이 “레지던스 호텔”이다. 레지던스 호텔이란, 비즈니스나 기타 관광을 목적으로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 혹은 관광객들에게 개인의 집과 같은 주거 공간과 호텔수준의 안전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장소이다. 초기 레지던스 호텔 시장은 외국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과 공간을 제공하는 내국인을 위한 레지던스 호텔뿐 아니라, 단기 체류 관광객 시장까지 가세하면서 고객층이 점차 다변화되고 있다. 최근 들어 레지던스 호텔이 국내외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이 어떠한 속성에 의해 고려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더욱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지던스 호텔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선택속성을 중요시 여기고 있으며, 어떠한 선택속성에 의하여 선택하였는지에 만족정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연구목적으로 첫째, 레지던스 호텔 선택속성에 대한 측정항목을 도출하며, 둘째, 도출된 레지던스 호텔 선택속성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IPA기법을 적용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이 실질적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것처럼 부대업장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객실과 호텔 내부시설의 개선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응답자의 대부분은 레지던스 호텔의 특징과 장점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다. 이는 마케팅과 홍보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이므로, 레지던스 호텔의 특징과 장점을 부각시킨 포지셔닝을 시장에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순수 국내 업체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레지던스 호텔의 선택속성을 도출한데 의미가 있다. 그러나 부산에 위치한 레지던스 호텔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연구결과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표본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 레지던스 호텔과 일반 호텔의 연구를 병행하면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