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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특급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의 융합적 업무프로세스가 종사원 만족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ork Process of Hotels and Residence Hotels effect on the Employee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2, 2016년, pp.93 - 99  

김효경 (한국관광대학교 관광경영과) ,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국내 특급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의 업무 프로세스가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직무만족과 고객만족은 호텔 및 레지던스 호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본 실증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 국내의 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은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가 진행될 때 자신들의 직무에 만족을 하며 그 직무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은 고객의 만족과 더불어 조직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국내의 호텔과 레지던스 호텔간에 종사자 직무만족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그 결과 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의 경우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레지던스 호텔의 경우 일반 호텔 서비스의 특징에 레지던스 호텔의 특징인 장기투숙, 객실의 확대, 거실의 제공 등 호텔 서비스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국내의 레지던스 호텔의 종사들은 자신들이 근무하는 곳이 호텔과 동일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서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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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how work process influences employee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o compare hotels and residence hotels in Korea structured equation model. Many previous researches suggested that residence hotels similar hotel because residence hotels serv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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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레지던스 호텔의 경우 일반적인 호텔과는 달리 선택속성 등 다양한 부분의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호텔에서 근무하는 종사자와 레지던스 호텔 종사자와의 직무만족도에 따른 서비스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수도권에 소재한 특1급 및 특2급 호텔과 레지던스호텔에 종사하는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프로세스에 만족하는 정도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에 소재한 특1급 및 특2급 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업무 프로세스가 종사자 만족, 고객만족, 호텔 및 레지던스 호텔의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는 실증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에 소재한 특1급, 특2급 호텔과 레지던스호텔에 종사하고 있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업무프로세스가 종사자만족, 고객만족,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본 실증연구이다.
  • 구조모형을 이용한 인과관계는 요인들 간의 상호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되어진다. 본 연구에서도 구조 모형을 이용하여 전략의 개발, 전략의 전개가 환자만족, 종업원 만족, 병원업무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며 병원의 성과에는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분석하였다.
  • 이는 내부고객의 업무만족도는 결국 외부고객에 대한 서비스로 이어진다는 기존연구들을 바탕으로[7/5] 국내의 호텔 및 레지던스호텔 종업원들이 가지는 업무프로세는 직무만족도과 고객만족, 호텔 및 레지던스호텔의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각 각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H1-1: 레지던스 호텔 업무프로세스는 종사자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 호텔 업무프로세스는 종사자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1: 레지던스 호텔 업무프로세스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 호텔 업무프로세스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1: 레지던스 호텔 종사자의 직무만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 호텔 종사자의 직무만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4-1: 레지던스 호텔 종사자 직무만족은 레지던스 호텔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4: 호텔 종사자 직무만족은 호텔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5-1: 호텔 종사자 직무만족은 호텔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5: 호텔 종사자 직무만족은 호텔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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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관광산업의 추세는 어떠한가? 국내의 경우에도 관광형태의 방문객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며 비즈니스의 목적으로 방문하는 방문객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목적으로 방문을 하는 외국인의 수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오늘날 모든 산업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오늘날 모든 산업은 고객만족과 고객유치를 위하여 양적인 서비스의 증가와 더불어 질적인 서비스의 개선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급변하는 경쟁환경 속에서 기업이나 조직이 고객유치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급변하는 경쟁환경 속에서 기업이나 조직이 고객유치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서비스의 제공과 더불어 자시들만의 차별화된 특색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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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 J. Knutson, "Frequent Travelers: Making Them Happy and Bringing Them Back",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29, No. 1. pp. 8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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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 A. Smith, D. W. Organ, and J. P. Nea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Journal of Management, Vol. 68, pp. 653-666, 1983. 

  4. Choi Seung-Il, Song Seong-Bin, "A Study on The Effect Business Performance of Convergence Capabilities on Corpor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 pp.177-184, 2015. 

  5.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mpany, pp. 46-65, Vol. 5, 1976. 

  6. Erdenebaatar Solongo, Sun-Kyu Lee, Eun-Gu Kang, Hong-Cheul Kim, Eun-Kyeong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Leader Supervisory Style to Creativity and Job Involvement in the age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149-159, 2015. 

  7. G. S. Cha, Human Resource Management, Dae Wang Sa: Seoul, 2000. 

  8. Jung Ae Kim, "A Study of the Effect of Hotel Workers' Perceptions of Dinning and Culinary Education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5, No.4, pp. 109-128, 2010 

  9. J. G. March and H. A. Simon, "Organizations (2nd edition)", Blackwell Publishers, Wiley, 1993. 

  10. Jae-Chang Yoon, Wook-Gee Lee, Dong-Hyuk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ustainableManagement Activities on Innovation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115-125, 2015. 

  11. K. H. Chung and L. C. Megginson,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Managerial Skills", New York: Harper & Row,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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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6, No. 1, pp. 74-94, 1998. 

  17. S. H. Lee and D. K. Song,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Hotel Service Quality Using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Journal of Culture &Tourism, Vol. 3, No. 3, pp. 1229-5337, 2001. 

  18. Seung-Il, Choi, Dong-Il,Kim, "Analysis of the impact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 culture's type and creating performance of convergence corpor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169-176, 2015. 

  19. Y. K. Shin and C. W. Lee, "Organizations," Han Kyung Sa: Seou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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