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 종사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호텔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내 레지던스 호텔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대일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호텔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하여 인적 서비스에 대한 비중이 매우 큰 특성을 가지고 있다. 좋은 인적자원을 통해 호텔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호텔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고객에게 직접 접촉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종사원의 태도와 행위는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준다. 이를 통해 구축된 호텔 이미지가 경쟁이 심한 호텔산업에서 타 호텔보다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중요한 경쟁요소이며, 호텔은 호텔 종사원에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보다 집중적으로 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호텔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규모가 크게 발전함에 따라 호텔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호텔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준비하였다. 특히 아직은 호텔산업에서 비즈니스 타입, 단체관광, 레저타입이 주력인 상황에서 장기투숙 고객들을 위해 준비된 서비스드 레지던스 및 서비스드 아파트먼트형 호텔을 중심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부동산 가치가 언제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불확실한 경제 상황과 의식주중 의·식에 대한 가치가 과거에 비해 매우 상승하였음에도 아직 주에 대한 가치는 대중적으로 상승되지 않았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판단하여 서울시내에 위치한 서비스드 레지던스 및 서비스드 아파트먼트형 호텔을 중심으로 준비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호텔 종사원의 서비스 품질은 유형성을 제외하고 확신성, 응답성, 신뢰성, 공감성이 고객 만족도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종사원의 서비스 품질은 호텔 이미지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 만족도와 호텔 이미지 간의 관계 역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도와 호텔 이미지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호텔종사원에 고객 응대 능력을 중점적으로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호텔 이미지를 관리해 나가야겠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 시점을 대상으로 단기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에 위치해있는 서비스드 레지던스 및 서비스드 아파트먼트형 호텔이라는 공간적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변수 간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tel industry has a very high proportion of human services compared to other industries. Providing hotel services through good human resources is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in 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hotels. The attitudes and behaviors of the hotel employees who directly provide serv...

주제어

#서비스드 레지던스 호텔, 아파트먼트형 호텔, 호텔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도, 호텔이미지, Serviced Residence and Apartment Hotel, Hotel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Hotel Im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대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경영학과
지도교수 한진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65 p.
키워드 서비스드 레지던스 호텔, 아파트먼트형 호텔, 호텔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도, 호텔이미지, Serviced Residence and Apartment Hotel, Hotel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Hotel Imag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85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