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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장 세계화를 위한 고추장 소스 개발 및 외국 소비자 선호도 분석
Development of Gochujang Sauces and Analysis of their Foreign Markets for Globalization 원문보기


조경현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발효식품과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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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유의 전통 조미식품인 고추장의 세계화를 위해 고추장의 독특한 향미와 맛, 영양적 가치를 가진 우리의 전통식품인 고추장을 세계적 식품 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고추장 맛의 국제화 즉 현지인의 식습관에 맞 는 맞춤형 제품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고추장의 물성 및 매운 맛을 조절하여 소스로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편의성을 향상시킨 고추장모 체소스를 개발하였다. 또한 육류소비가 많은 해외 시장을 겨냥해 바비큐 소스와 양념소스를 고추장을 이용하여 제조하였으며 실제로 영국 소비자 를 대상으로 우리의 고추장소스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평가받아 고추장 을 국제적 소스로 개발하고자 한다. 1. 물성을 조절한 고추장모체소스 제조 국내외 다양한 소스의 이화학적 특성 및 물성을 조사 결과에 의하면 신맛 의 기준이 되는 산도는 고추장의 경우 1.85%이었고 해외 각국의 소스 37 종은 대략 3.3%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 고추장의 산도를 조절할 필요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점도(cP 값)을 측정한 결과에서는 28종의 소스는 1,000 - 10,000 사이였으나 우리의 고추장은 100,000 이상으로서 고추장을 조미소스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추장 점도를 1/10로 조절할 필 요성이 대두되었다. 물성을 조절하고 매운맛을 조절하여 편의성을 강조한 고추장모체소스 3종을 제조하였다. cP값은 각각 2033, 4463, 4679였으며 산도는 3종 모두 약 0.7이었다. 관능평가에서는 type Ⅱ가 외관, 향, 색, 맛,후미에서 기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ype Ⅱ의 물성을 기 준으로 매운맛을 조절한 3종의 고추장모체소스 및 동반식품을 제조하여 전문조리사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평가를 받았다. 3종의 고추장모체소스 의 켑사이신 함량은 각각 0.75,1.03, 1.12 mg/100g이었다. 고추장모체소스 의 식품과의 적합성을 조사하기 위해 소스를 이용한 동반식품으로 해산물 리조또, 연어스테이크, 비프스튜, 폭립, 폭찹, 해산물 파스타를 제조하고 평가하였다. 국내조리전문가 평가에서는 중간 매운맛의 S102의 종합적 기 호도 및 상품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고 동반식품평가에서는 해산물리조 또, 비프스튜, 폭립, 해산물파스타는 S103의 중간매운맛 소스가 가장 적합 하였고, 연어스테이크, 폭찹, 등심스테이크는 S102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전체적인 만족도와 상품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23명의 북미인 을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는 S103이 전체 만족도와 상품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다. 본 소스를 이용하여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메뉴 21종 [연어 고추장 마리네이드 스테이크, 휘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globalize Korean traditional sauce, Gochujang, and its unique flavour, taste and nutritional value, its taste needs to be customized to accommodate local residents’ taste and eating patterns. For this objective, a Gochujang mother sauce (grandes sauces) was developed to adjust Gochujang’s physi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경현
학위수여기관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발효식품과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 1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498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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