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어 듣기 학습 전략과 듣기 능력 간의 상관관계 : 고등학생 일본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혜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등학생 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본어 학습에서의 듣기 학습 전략의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듣기 학습 전략과 듣기 능력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그 유효성을 검토하였다. 전국의 JLPT 급수 자격증을 보유한 고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일본어 듣기 학습 전략을 조사하였다. 앙케이트 조사는 Oxford의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을 토대로 본 연구 목적에 맞게 그 내용을 수정하여 실시하였다. 일본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은 JLPT 성적을 그 척도로 활용하여, 피험자 118명의 답변을 토대로 학습자가 선호하는 듣기 학습 전략과 듣기 능력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고등학생 일본어 학습자는 보상 전략과 정의적 전략의 사용을 가장 선호하며 이 두 전략과 듣기 능력 간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本研究は、韓国の高校における日本語学習者を対象に日本語学習における聴解ストラテジーの使用実態を調査し、聴解ストラテジーと聞く能力との相関関係を分析し、その有効性を検討したものである。 JLPT(日本語能力試験)1級~4級を取得している全国の高校生2・3年生を対象にアンケート調査を行い日本語聴解ストラテジー...

주제어

#고등학생일본어학습자 듣기교육 듣기학습전략 일본어교육 JLP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미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일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민광준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ⅴ, 61 p.
키워드 고등학생일본어학습자 듣기교육 듣기학습전략 일본어교육 JLP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686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