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이 기관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욕구를 고려한 효과적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와 사회복지의 궁극적 목적인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회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각 기관별로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 운영상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서울․경기도․대전․충청남북도․전라남북도 지역에 있는 사회복지관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주민센터에서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74부의 설문지를 기초로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이 기관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욕구를 고려한 효과적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와 사회복지의 궁극적 목적인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회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각 기관별로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 운영상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서울․경기도․대전․충청남북도․전라남북도 지역에 있는 사회복지관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주민센터에서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74부의 설문지를 기초로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담당자는 대부분 3년 미만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현장 업무를 담당하면서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에 대한 교육경험은 적은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 담당자의 전문성이 많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의 담당자와 자원봉사자의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지원되는 프로그램으로는 교육, 문화예술, 보호, 상담․멘토링, 특기지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가정의 요구에 의해서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언어 및 학습지원 프로그램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로 담당자가 프로그램의 개발, 계획, 평가를 모두 하고 있어서 담당자의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이용자 본인은 거의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는 주로 미취학아동과 학령기아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및 교육기관과의 연계에서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부모님의 연계수준이 교육기관과의 연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프로그램 연계기관으로는 교육기관, 민간단체와 적극적으로 연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협력하는 전문가로는 사회복지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느끼는 어려움으로는 ‘행․재정적 지원의 미흡’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전문인력의 확보, 다문화가정 자녀의 연령․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재정적 지원의 확대,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기획,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이 기관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욕구를 고려한 효과적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와 사회복지의 궁극적 목적인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회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각 기관별로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 운영상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서울․경기도․대전․충청남북도․전라남북도 지역에 있는 사회복지관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주민센터에서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74부의 설문지를 기초로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담당자는 대부분 3년 미만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현장 업무를 담당하면서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에 대한 교육경험은 적은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 담당자의 전문성이 많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 프로그램의 담당자와 자원봉사자의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지원되는 프로그램으로는 교육, 문화예술, 보호, 상담․멘토링, 특기지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가정의 요구에 의해서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언어 및 학습지원 프로그램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로 담당자가 프로그램의 개발, 계획, 평가를 모두 하고 있어서 담당자의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이용자 본인은 거의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는 주로 미취학아동과 학령기아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및 교육기관과의 연계에서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부모님의 연계수준이 교육기관과의 연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프로그램 연계기관으로는 교육기관, 민간단체와 적극적으로 연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협력하는 전문가로는 사회복지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느끼는 어려움으로는 ‘행․재정적 지원의 미흡’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전문인력의 확보, 다문화가정 자녀의 연령․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재정적 지원의 확대,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기획,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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