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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과 외래환자의 신뢰·만족과의 관계 원문보기


이연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과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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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와 환자의 관계는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환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치료적인 관계형성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작용이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간호사는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가 가장 먼저 대하게 되며, 환자의 불평이 발생했을 때 이를 가장 먼저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다. 특히 외래환자의 경우 진료의 불만족 등으로 인해 다른 병원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므로, 환자와의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를 위한 외래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된다. 신뢰와 만족은 간호사와 환자의 상호작용의 결과지표로 간호사의 중재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환자에게 나타난 변화이므로,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과 외래환자의 신뢰·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효율적이고 촉진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시도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C 대학병원에 내원하는 외래 환자 중에서 설명/전담 간호사에게 설명이나 교육을 받은 환자를 편의 추출방법에 의해 선정하여 2009년 11월 3일부터 11월 10일까지 설문조사 하였고, 자료수집 전 병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lation between a nurse and a patient is formed by the interaction, so that therapeutic relationship for a solution of the patient’s problem depends on how the interaction goes well by communication. A nurse is the first person who meets a visiting patient in the hospital, and could grasp and sol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과학과
지도교수 김문실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5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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