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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4, 2011년, pp.451 - 461
송미라 (삼성서울병원 간호업무개발팀) , 박금주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과학부)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emotional labor experienced by nurses in ambulatory care setting. Method: The phenomenological method developed by Giorgi was used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9 nurses who had experienced emotional labor. Data were collected between May a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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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은 무엇인가? | 감정노동(emotional labor, emotion work)이란 조직이 요구하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외적으로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조절 하려는 개인의 노력으로, 항공사, 보험회사 등 서비스업체 직원은 물론 변호사, 의사, 간호사 등 전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육체노동과 정신노동 외에 이와 구별되는 또 하나의 감정노동을 수행하고 있다(Hochschild, 1983). 서비스업 직원들의 감정 표출 행위는 그들이 수행하는 업무과정의 특성상 기업의 이윤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서비스업 직원들의 감정 표출 행위는 기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감정노동(emotional labor, emotion work)이란 조직이 요구하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외적으로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조절 하려는 개인의 노력으로, 항공사, 보험회사 등 서비스업체 직원은 물론 변호사, 의사, 간호사 등 전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육체노동과 정신노동 외에 이와 구별되는 또 하나의 감정노동을 수행하고 있다(Hochschild, 1983). 서비스업 직원들의 감정 표출 행위는 그들이 수행하는 업무과정의 특성상 기업의 이윤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직원들은 자신의 감정을 전략적으로 조작하여 서비스 수용자가 원하는 특정의 심리적 상태를 충족시켜 직무수행에 적합한 고객과의 상호작용 형태를 창출하도록 요구받고 있다(Yoon, Kim, & Kim, 2000). | |
감정노동을 하는 직원들은 무엇을 요구받고 있는가? | 서비스업 직원들의 감정 표출 행위는 그들이 수행하는 업무과정의 특성상 기업의 이윤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직원들은 자신의 감정을 전략적으로 조작하여 서비스 수용자가 원하는 특정의 심리적 상태를 충족시켜 직무수행에 적합한 고객과의 상호작용 형태를 창출하도록 요구받고 있다(Yoon, Kim, & Kim,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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