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원문보기


송윤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교육과정 연구의 관심은 교육과정의 이해와 실행에 모아지고 있으며,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연구에서는 교사변인의 중요성이 부각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변인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하며,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변인을 중심으로, 학교 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과학 교육과정의 실행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과 인식 영역 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교사변인의 영향력을 조사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연수나 장학,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등의 지원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 인천, 부산ㆍ경남 지역에 위치한 초등학교 교사 3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사변인은 ‘교직경력’, ‘담당학년’, ‘연속실행 여부’, ‘연수 횟수‘, ‘설립유형’ 별로 분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 purpose for providing basic data necessary for developing curriculum for efficient curriculum implementation through investigating on perceptions about science curriculum implementation according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ckground variables.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윤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5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