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브랜드 관점에서 본 서울시티투어버스 외관디자인 연구 원문보기


마주연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브랜드는 도시가 가지는 다양한 기능, 시설, 서비스 등에 의해 다른 도시와 구별되는 상태이자 도시의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식을 갖도록 하는 일련의 도시 마케팅 활동이다. 이러한 도시브랜드는 도시라는 상품을 경쟁도시 과 식별하고 도시 및 도시상품의 개성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이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할 수 있다. 서울은 빠르게 전면적으로 변하고 있는 도시이다. 근 현대 서울은 정치 경제적 필요에 의해 무분별하고 경쟁적으로 세워져 온 듯하다. 그 동안 우리의 도시에 대한 기획들은 대체로 성급히 완료하려는 태도로 수행되어 왔고, 장기지속적인 가치정립이나 충분한 공공적 합의는 부족했다고 판단되어 진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의 정체성확립을 위한 장기적인 도시를 브랜드화 하는 기획과 실행은 부족했고 서울은 정체성을 잃어 버렸다. 이런 서울의 문제점을 인지하여 현재의 서울시는 도시브랜드 사업의 고부가가치적 특성도 인지하면서 적극적으로 도시혁신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서울브랜드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맞춰 서울의 소속된 모든 기관들은 서울을 구성하는 각 객체들에 디자인가이드라인 적용함으로써 서울이라는 도시구성요소들의 큰 집합체에서 일관된 도시이미지가 인식되도록 지속적인 도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ty brand is a condition that sets distinction from other cities by means of a various functions, facilities, and services and a kind of city marketing that challenges consumers, whose desire is to purchase urban goods, with a strong awareness. Such urban brand is used as a way to differentiate on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마주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광고·브랜드디자인전공
지도교수 김수정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6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