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on Satisfaction with Start-up Education and Start-up Intention원문보기
최근 들어 창업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창업교육의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법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을 교육 콘텐츠 특성, 교육시스템, 멘토 역량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창업교육 만족도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중에서 교육 콘텐츠 특성과 멘토 역량이 창업교육의 만족도를 높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과 시스템은 창업의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으로 확산되고 있는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 우수한 교육 콘텐츠 확보와 멘토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창업 멘토링 운영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최근 들어 창업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창업교육의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법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을 교육 콘텐츠 특성, 교육시스템, 멘토 역량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창업교육 만족도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중에서 교육 콘텐츠 특성과 멘토 역량이 창업교육의 만족도를 높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과 시스템은 창업의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으로 확산되고 있는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 우수한 교육 콘텐츠 확보와 멘토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창업 멘토링 운영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os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in this society where any systematic and practical start-up educational contents as well as experts in the start-up education are being asked for in order to meet the demand for the start-up. Not only to build up a theoretical f...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os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in this society where any systematic and practical start-up educational contents as well as experts in the start-up education are being asked for in order to meet the demand for the start-up. Not only to build up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how to make the best use of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 as in the start-up educational programs but also to understand any possibilities of that education, the study divided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into features of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contents, a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system and an ability of a mentor in charge of start-up mentoring education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regarding the satisfaction with the start-up education and the start-up intention, the study determined them as dependent variables. The study, then, designed a research model and formulated hypotheses. In order to verify those hypotheses, the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analysis on those who have finished the start-up educational course in JST, Incheon, which has been actively engaging in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from the empirical analysis, first, of all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the features of the contents and the mentor's ability were observ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 as the features of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contents and the system appeared to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tart-up intention.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os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in this society where any systematic and practical start-up educational contents as well as experts in the start-up education are being asked for in order to meet the demand for the start-up. Not only to build up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how to make the best use of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 as in the start-up educational programs but also to understand any possibilities of that education, the study divided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into features of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contents, a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system and an ability of a mentor in charge of start-up mentoring education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regarding the satisfaction with the start-up education and the start-up intention, the study determined them as dependent variables. The study, then, designed a research model and formulated hypotheses. In order to verify those hypotheses, the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analysis on those who have finished the start-up educational course in JST, Incheon, which has been actively engaging in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from the empirical analysis, first, of all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the features of the contents and the mentor's ability were observ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 as the features of th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contents and the system appeared to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tart-up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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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인천 제물포 스마트타운 창업교육’(이하 ‘인천 JST 창업교육’)을 연구 모델로 하고, ‘인천 JST 창업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창업 멘토링 교육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창업교육에서 사업계획서 작성 Skill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닌 교육생들이 실질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고 그에 대해 지원해주는 창업교육 콘텐츠의 필요성도 제기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창업교육 콘텐츠와 창업교육을 위한 전문 인력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의 특징과 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들은 ‘질 좋은 창업교육’을 위하여 기존의 경영이론 중심의 교육과 성공사례 중심의 옴니버스 강의가 아닌 프로세스를 통한 ‘자기주도적 창업실습훈련’이 필요하면 사업현장의 정보와 노하우를 창업자들과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창업과정에서의 죽음의 계곡을 극복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별로 자기주도 창업실습 교육이 가능하도록 워크시트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코치진과 선배기업가로 구성된 멘토가 필요하다고 분석 하였다.
창업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강조되는 것은 검증된 창업교육 콘텐츠와 창업교육 강사진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창업자들을 교육시키고 훈련시킬 수 있는 양질의 교사와 교수, 코치와 교육 콘텐츠에 대한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포괄적으로 사용되는 창업 멘토링의 개념을 탐색적으로 세분화 하여 두 가지로 분류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위에서 설명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징의 세부항목을 탐색적으로 구분하여 창업 준비상황 점검, 교육생 간 네트워크 형성, 창업 아이템 타당성 검토, 사업계획서 작성, 개인별 맞춤형 난이도로 분류하여 측정하고자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증가하는 창업의 수요에 따른 체계적이고 실무적인 창업 교육 콘텐츠의 필요성과 창업 교육 전문 인력의 확보가 요구 되는 현실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의 요인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만들려고 시도하고 그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창업 아이디어 단계부터 실질적 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전 단계까지에서 필요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과 창업을 시작한 이후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한 멘토링 교육인 ‘창업 성공 멘토링 교육’의 두 가지로 분류하고, 그 중에서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의 세부항목을 인천 JST 창업교육의 멘토링 교육을 기반하여 탐색적으로 구분할 것이다. 이렇게 구분된 세부항목은 이론강의와 멘토링 교육 연계, 그룹 멘토링 교육, 적절한 멘토링 시간, 단계별 멘토링 교육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창업 멘토링 교육이 창업 교육에 성과와 질을 향상하는 교육 콘텐츠로서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에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구글을 통한 온라인 조사 방법(Google docs)을 사용하여 170부가 배포되었다.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인천 JST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창업 멘토링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에 대해서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즉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과 시스템, 그리고 멘토역량이 창업 멘토링 교육만족도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최근 많은 창업교육 기관 및 학교에서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창업교육 중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국내 창업교육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의 역할과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창업 아이디어 단계부터 실질적 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전 단계까지에서 필요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과 창업을 시작한 이후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한 멘토링 교육인 ‘창업 성공 멘토링 교육’의 두 가지로 분류하고, 그 중에서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의 일반적인 모델로 인천 JST 창업 교육에서 실시하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설정하여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을 분석한 결과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 창업 멘토링 교육 멘토역량의 3가지로 구분하였고, 이러한 독립 변수들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조사목적과 연구범위를 고려하여 인천 JST 창업 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수료한 수료생 들을 표본 대상으로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을 ‘구글을 통한 온라인 조사 방법(Google docs)’과 오프라인 설문지로 설문조사 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의 멘토역량에 대한 선행연구조사를 토대로 멘토 역량의 세부항목을 멘토의 전문성, 멘토의 교육 스킬, 멘토의 준비성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요인들의 총 분산 설명 비율은 요인 부하량이 낮은 상당수 많은 항목을 찾아 제거 한 뒤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생들의 교육 만족도 평가를 조사·분석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문제점 개선을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만족도를 멘토링 교육의 흥미, 멘토 만족, 멘토링 형태, 교육환경의 측면에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본에 대한 설문 조사 범위는 2011년 4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차례씩 실시된 ‘인천 JST창업교육’ 수료생 309명 중에서 최근 2년 내에 교육을 수료한 수료생 1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4년 5월 12일부터 6월 10일까지 이었으며, 모집단 170명 중에서 126명에게 설문조사 결과가 회수되었다.
표본에 대한 설문 조사 범위는 2011년 4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차례씩 실시된 ‘인천 JST창업교육’ 수료생 309명 중에서 최근 2년 내에 교육을 수료한 수료생 1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에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구글을 통한 온라인 조사 방법(Google docs)을 사용하여 170부가 배포되었다. 회수된 자료 126부 중 설문 응답의 내용이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기입 오류 및 이중 기입 등 본 연구를 위한 설문 응답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25부를 제외한 총 101부가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6이상으로 나타났다.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특성, 교육시스템, 멘토역량, 교육만족도, 창업의지)에 대한 각 요인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를 실시하였다.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 에 제시된 바와 같다.
성능/효과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멘토링 교육만족도 및 창업의 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은 아래 <표 3>에 제시 된 바와 같다. 공선성 통계량을 확인한결과 공차는 .01 이하 VIF는 1.0 이상으로 나타나지 않아 문제가 없었고 Durbin-watwon은 1.751로 자기상관이 없고 독립 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요인 중에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은 창업의지를 높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에서 세부항목으로 설정된 창업 준비상황 점검, 교육생 간 네트워크 형성, 창업 아이템 타당성 검토, 사업계획서 작성 Skill, 개인별 맞춤형 난이도의 모든 항목이 창업의지를 높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은 창업의지를 높여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세부항목으로 설정된 이론강의와 멘토링 교육의 연계 시스템, 그룹 멘토링 교육 시스템, 단기적·집중적 멘토링 교육 시스템, 단계별 멘토링 교육 시스템이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은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세부항목으로 설정된 이론강의와 멘토링 교육의 연계 시스템, 그룹 멘토링 교육 시스템, 단기적·집중적 멘토링 교육 시스템, 단계별 멘토링 교육 시스템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유의미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한 결과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 콘텐츠 특성과 멘토역량은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은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 콘텐츠 특성과 시스템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창업 멘토링 교육 멘토 역량은 창업 의지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는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 멘토 역량의 중요성 이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창업 멘토링 교육의 멘토 역량은 전문성, 교육 Skill, 준비성 측면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에서 멘토는 반드시 실무적 경험이 풍부한 성공 창업가 이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의 일반적인 모델로 인천 JST 창업 교육에서 실시하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설정하여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을 분석한 결과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 창업 멘토링 교육 멘토역량의 3가지로 구분하였고, 이러한 독립 변수들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한 결과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 콘텐츠 특성과 멘토역량은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은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 콘텐츠 특성과 시스템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창업 멘토링 교육 멘토 역량은 창업 의지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 멘토 역량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시 말해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 멘토의 역량, 즉 멘토의 전문성, 멘토의 교육 스킬, 멘토의 준비성 등의 요인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세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 멘토 역량이 창업의지에 유의미한 결과를 주지 못한다는 것은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 멘토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도 창업의지는 낮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멘토 역량이 높아 창업 멘토링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고 하더라도 멘티는 멘토를 롤모델로 생각해서 멘토에 비해 부족한 자신의 상황을 깨닫고 창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둘째, 협상 (negotiation) 단계는 멘토링 관계가 형성되어, 멘토와 멘티가 멘토링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목표와 수행 방법을 설정하고 원만한 멘토링을 위해 준수해야 할 규칙을 정립하는 단계이다. 셋째, 활성화(enabling) 단계는 멘토와 멘티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단계로, 이를 통해 멘토와 멘티의 학습이 극대화 되는 단계를 의미한다. 넷째, 종결(closure) 단계는 멘토와 멘티가 초기에 설정하였던 목표에 대해서 성과평가를 하면서 서로의 노고와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하며 멘토링 관계를 종료하는 단계이다.
업 멘토링 교육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에서 제시 된 바와 같이, 5개 콘텐트측성 요인, 4개 교육 시스템 요인, 3개 멘토 역량 요인, 4개 교육만족도 요인, 4개 창업의지 요인으로 창업 멘토링의 측정 문항들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유값 1이상인 요인이 5개 도출되었고, 각 요인들은 콘텐츠 특성, 교육 시스템, 멘토 역량, 교육 만족도, 창업의지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 멘토 역량이 창업의지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시 말해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 멘토의 역량, 즉 멘토의 전문성, 멘토의 교육 스킬, 멘토의 준비성 등의 요인은 창업의지에 유의미 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인1은 콘텐츠 특성 관련 요인으로 요인을 구성하는 5개 측정항목들의 내적일관성은 Cronbach's α 계수가 .831으로 높은 내적일관성으로 나타났고요인 2는 교육 시스템 관련 요인을 구성하는 4개 측정항목들의 내적일관성은 Cronbach's α 계수가 .801로 높은 나타났으며 요인 3은 멘토 역량 관련 요인을 구성하는 3개 측정항목 들의 내적일관성은 Cronbach's α 계수 .784로 상대적으로 낮지만 만족할 만한 신뢰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중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이 창업멘토링 교육 만족도에 유의미한 결과을 주지 못한다는 것은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 중요한 것이 시스템 보다는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과 멘토 역량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을 보면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는 창업의 준비상태 점검, 창업 아이템 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생간의 네트워크 형성, 교육생 수준에 맞는 멘토링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요인 중에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은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를 높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에서 세부항목으로 설정된 창업 준비상황 점검, 교육생 간 네트워크 형성, 창업 아이템 타당성 검토, 사업계획서 작성 Skill, 개인별 맞춤형 난이도의 모든 항목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를 높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JST창업 멘토링 교육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교육생이 멘토를 통해 본인에 수준과 상황에 맞게 아이템 타당성 분석과 사업계획서 작성을 지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확보가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를 높여준다는 본 연구 결과에 기인하여 본 연구는 앞으로 국내의 창업 멘토링 교육의 운영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인천 제물포 스마트타운 창업교육’(이하 ‘인천 JST 창업교육’)을 연구 모델로 하고, ‘인천 JST 창업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창업 멘토링 교육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아울러 창업 멘토링 교육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창업성공률을 높이는 효과적인 창업교육으로써 창업 멘토링 교육의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에 대한 요인은 콘텐츠 특성, 시스템, 멘토 역량 이외의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지 못하고 각 요인의 세부항목 역시 다양 하게 조사하지 못했으며, 인천 JST 창업교육을 바탕으로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다른 교육 프로그램에서 실시되는 창업 멘토링 교육의 다양한 형태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를 수행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 창업멘토링 교육에 대한 다양한 요인분석 및 대상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망된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에 대한 요인은 콘텐츠 특성, 시스템, 멘토 역량 이외의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지 못하고 각 요인의 세부항목 역시 다양 하게 조사하지 못했으며, 인천 JST 창업교육을 바탕으로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다른 교육 프로그램에서 실시되는 창업 멘토링 교육의 다양한 형태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를 수행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 창업멘토링 교육에 대한 다양한 요인분석 및 대상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망된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 준비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로 창업 의지를 지닌 단계부터 창업 시작 단계까지 예비창업자에게 지원을 해주는 ‘창업 준비 멘토링’이다. ‘창업 준비 멘토링’은 창업 아이디어 단계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통해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의 절차, 세무·회계·법률 등의 창업 지식, 기업가 정신 함양, 창업지원 정보 제공, 인적 네트워크 형성 등 창업 전반에 대한 준비과정을 이론적·실무적으로 멘토링 하는 것이다.
창업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창업자 개인의 선천적인 자질도 중요하지만 체계적인 창업교육과 학습을 통해 창업자로서 반드시 갖추어야할 창업 역량을 습득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창업 교육은 창업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실전 경험을 충분히 전달하는 교육이 되어야하나 현실적으로는 창업에 대한 사전 경험을 가진 창업 교육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단순한 창업정보 전달 위주 등의 이론교육에 그치고 있다.
멘토와 멘티의 관계는 어떤 단계를 거쳐 발전하는가?
첫째, 준비(preparation) 단계는 멘토링 관계가 시작되는 단계로서 멘토와 멘티의 첫 만남이 이루어지고 멘토링 파트너십에 대해서 심리적으로 준비하는 단계이다. 둘째, 협상 (negotiation) 단계는 멘토링 관계가 형성되어, 멘토와 멘티가 멘토링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목표와 수행 방법을 설정하고 원만한 멘토링을 위해 준수해야 할 규칙을 정립하는 단계이다. 셋째, 활성화(enabling) 단계는 멘토와 멘티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단계로, 이를 통해 멘토와 멘티의 학습이 극대화 되는 단계를 의미한다. 넷째, 종결(closure) 단계는 멘토와 멘티가 초기에 설정하였던 목표에 대해서 성과평가를 하면서 서로의 노고와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하며 멘토링 관계를 종료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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