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on Satisfaction with Start-up Education and Start-up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5, 2014년, pp.33 - 41  

김기홍 (사단법인 하이서울브랜드기업협회 사무국) ,  김용태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창업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창업교육의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법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을 교육 콘텐츠 특성, 교육시스템, 멘토 역량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창업교육 만족도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중에서 교육 콘텐츠 특성과 멘토 역량이 창업교육의 만족도를 높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과 시스템은 창업의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으로 확산되고 있는 창업 멘토링 교육에서 우수한 교육 콘텐츠 확보와 멘토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창업 멘토링 운영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verify those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in this society where any systematic and practical start-up educational contents as well as experts in the start-up education are being asked for in order to meet the demand for the start-up. Not only to build up a theoretical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인천 제물포 스마트타운 창업교육’(이하 ‘인천 JST 창업교육’)을 연구 모델로 하고, ‘인천 JST 창업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창업 멘토링 교육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 또한 창업교육에서 사업계획서 작성 Skill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닌 교육생들이 실질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고 그에 대해 지원해주는 창업교육 콘텐츠의 필요성도 제기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창업교육 콘텐츠와 창업교육을 위한 전문 인력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의 특징과 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들은 ‘질 좋은 창업교육’을 위하여 기존의 경영이론 중심의 교육과 성공사례 중심의 옴니버스 강의가 아닌 프로세스를 통한 ‘자기주도적 창업실습훈련’이 필요하면 사업현장의 정보와 노하우를 창업자들과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창업과정에서의 죽음의 계곡을 극복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별로 자기주도 창업실습 교육이 가능하도록 워크시트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코치진과 선배기업가로 구성된 멘토가 필요하다고 분석 하였다.
  • 창업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강조되는 것은 검증된 창업교육 콘텐츠와 창업교육 강사진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창업자들을 교육시키고 훈련시킬 수 있는 양질의 교사와 교수, 코치와 교육 콘텐츠에 대한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포괄적으로 사용되는 창업 멘토링의 개념을 탐색적으로 세분화 하여 두 가지로 분류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에서 설명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징의 세부항목을 탐색적으로 구분하여 창업 준비상황 점검, 교육생 간 네트워크 형성, 창업 아이템 타당성 검토, 사업계획서 작성, 개인별 맞춤형 난이도로 분류하여 측정하고자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증가하는 창업의 수요에 따른 체계적이고 실무적인 창업 교육 콘텐츠의 필요성과 창업 교육 전문 인력의 확보가 요구 되는 현실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의 요인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만들려고 시도하고 그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창업 아이디어 단계부터 실질적 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전 단계까지에서 필요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과 창업을 시작한 이후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한 멘토링 교육인 ‘창업 성공 멘토링 교육’의 두 가지로 분류하고, 그 중에서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 시스템의 세부항목을 인천 JST 창업교육의 멘토링 교육을 기반하여 탐색적으로 구분할 것이다. 이렇게 구분된 세부항목은 이론강의와 멘토링 교육 연계, 그룹 멘토링 교육, 적절한 멘토링 시간, 단계별 멘토링 교육으로 나누었다.
  •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창업 멘토링 교육이 창업 교육에 성과와 질을 향상하는 교육 콘텐츠로서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에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구글을 통한 온라인 조사 방법(Google docs)을 사용하여 170부가 배포되었다.
  •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인천 JST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창업 멘토링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에 대해서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 즉 창업 멘토링 교육 콘텐츠 특성과 시스템, 그리고 멘토역량이 창업 멘토링 교육만족도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최근 많은 창업교육 기관 및 학교에서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창업교육 중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 요인이 창업 멘토링 교육 만족도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국내 창업교육에서 창업 멘토링 교육의 역할과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 특히 본 연구는 창업 멘토링 교육을 창업 아이디어 단계부터 실질적 으로 창업을 시작하는 전 단계까지에서 필요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과 창업을 시작한 이후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한 멘토링 교육인 ‘창업 성공 멘토링 교육’의 두 가지로 분류하고, 그 중에서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창업 준비 멘토링 교육’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 준비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로 창업 의지를 지닌 단계부터 창업 시작 단계까지 예비창업자에게 지원을 해주는 ‘창업 준비 멘토링’이다. ‘창업 준비 멘토링’은 창업 아이디어 단계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통해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의 절차, 세무·회계·법률 등의 창업 지식, 기업가 정신 함양, 창업지원 정보 제공, 인적 네트워크 형성 등 창업 전반에 대한 준비과정을 이론적·실무적으로 멘토링 하는 것이다.
창업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창업자 개인의 선천적인 자질도 중요하지만 체계적인 창업교육과 학습을 통해 창업자로서 반드시 갖추어야할 창업 역량을 습득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창업 교육은 창업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실전 경험을 충분히 전달하는 교육이 되어야하나 현실적으로는 창업에 대한 사전 경험을 가진 창업 교육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단순한 창업정보 전달 위주 등의 이론교육에 그치고 있다.
멘토와 멘티의 관계는 어떤 단계를 거쳐 발전하는가? 첫째, 준비(preparation) 단계는 멘토링 관계가 시작되는 단계로서 멘토와 멘티의 첫 만남이 이루어지고 멘토링 파트너십에 대해서 심리적으로 준비하는 단계이다. 둘째, 협상 (negotiation) 단계는 멘토링 관계가 형성되어, 멘토와 멘티가 멘토링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목표와 수행 방법을 설정하고 원만한 멘토링을 위해 준수해야 할 규칙을 정립하는 단계이다. 셋째, 활성화(enabling) 단계는 멘토와 멘티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단계로, 이를 통해 멘토와 멘티의 학습이 극대화 되는 단계를 의미한다. 넷째, 종결(closure) 단계는 멘토와 멘티가 초기에 설정하였던 목표에 대해서 성과평가를 하면서 서로의 노고와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하며 멘토링 관계를 종료하는 단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