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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시안(Kosian) 청소년과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일반 청소년의 사회적 거리감 비교 원문보기


홍미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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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을 구성하는 다양한 다문화 주체들 가운데 특히 코시안과 새터민 청소년들이 차별과 편견으로 인한 부적응 문제가 심각하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출발하였다. 이들의 학교 부적응 문제는 이들에 대한 편견으로 차별과 거리감을 갖는 다수의 일반 청소년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일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두 소수 집단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의 수준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그 영향의 정도를 확인하여 일반 청소년들이 코시안과 새터민에 대하여 갖는 사회적 거리감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고, 코시안과 새터민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필요한 설문조사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6개 중등학교 학생 576명에게 배부되어 회수되었으며, 최종적으로 532명이 응답한 설문지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an awareness of the problems regarding social adjustment of people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 namely Kosians and North Korean youth defectors who face discrimination and prejudice at school. Part of the responsibility falls squarely on the shoulders of class mates. Theref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미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성훈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60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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