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 문 초 록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송 은 정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지도교수 이 영 재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에 당면하는 정서적 갈등을 중심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정서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아산시에 소재하는 Y중학교 1학년 2학급 64명이며 이들 중 한 반은 실험집단, 다른 한 반은 통제집단으로 각각 32명씩 선정하였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한국도서관협회 독서진흥 위원회 상황별 독서목록(청소년편)을 참고하였으며 김은희(2009)와 조현숙(2010)이 개발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활용․재구성하여 4주 동안 8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점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문용린(1999)이 제작한 청소년용 정서지능 진단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사전 및 사후 정서지능 검사)는 주어진 가설에 따라 ...
저자 | 송은정 |
---|---|
학위수여기관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 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v, 8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2823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