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송은정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송 은 정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지도교수 이 영 재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에 당면하는 정서적 갈등을 중심으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정서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아산시에 소재하는 Y중학교 1학년 2학급 64명이며 이들 중 한 반은 실험집단, 다른 한 반은 통제집단으로 각각 32명씩 선정하였다.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한국도서관협회 독서진흥 위원회 상황별 독서목록(청소년편)을 참고하였으며 김은희(2009)와 조현숙(2010)이 개발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활용․재구성하여 4주 동안 8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점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문용린(1999)이 제작한 청소년용 정서지능 진단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사전 및 사후 정서지능 검사)는 주어진 가설에 따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은정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 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823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