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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현행 교과서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시를 배울 때 수동적으로 교사의 필기를 암기하고 참고서의 내용을 외우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시교육의 문제점을 찾고자 문학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학습활동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았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그 목적을 밝히고 앞서 시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한 후 본 연구의 방향이 어떻게 나가야 하는지를 설정해보았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바탕이 되는 시 교육의 목표와 시교육에 있어서 학습해야 할 내용, 그리고 7차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자기주도적인 문학감상능력이라는 문학과목의 특성을 언급하였다. Ⅲ장에서는 18종의 문학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활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자세하게 분석한 후 특징적인 문제점을 다섯가지의 영역으로 비판하였다. 현행 문학교과서의 학습활동은 학습자들이 ...
저자 | 박성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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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고형진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i, 92장 |
키워드 | 시교육 문학교과서 학습활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2914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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