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학습활동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개선 방안 : 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성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현행 교과서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시를 배울 때 수동적으로 교사의 필기를 암기하고 참고서의 내용을 외우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시교육의 문제점을 찾고자 문학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학습활동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았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그 목적을 밝히고 앞서 시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한 후 본 연구의 방향이 어떻게 나가야 하는지를 설정해보았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바탕이 되는 시 교육의 목표와 시교육에 있어서 학습해야 할 내용, 그리고 7차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자기주도적인 문학감상능력이라는 문학과목의 특성을 언급하였다. Ⅲ장에서는 18종의 문학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활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자세하게 분석한 후 특징적인 문제점을 다섯가지의 영역으로 비판하였다. 현행 문학교과서의 학습활동은 학습자들이 ...

주제어

#시교육 문학교과서 학습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성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고형진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 92장
키워드 시교육 문학교과서 학습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914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