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가 차세대 리더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영재아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며, 이는 지적 능력 뿐만 아니라 정의적 특성에 대한 연구로 폭이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정의적 특성 중에 하나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을 비교하고,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및 영향력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초등학생 영재아동과 일반아동 총 228명을 대상으로 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완벽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Hewitt와 Flett(1991)의 다차원 ...
영재가 차세대 리더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영재아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며, 이는 지적 능력 뿐만 아니라 정의적 특성에 대한 연구로 폭이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정의적 특성 중에 하나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을 비교하고,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및 영향력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초등학생 영재아동과 일반아동 총 228명을 대상으로 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완벽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Hewitt와 Flett(1991)의 다차원 완벽주의 척도를 재구성한 김명숙(2003)의 완벽주의 성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금옥(1998)이 개발한 설문지를 초등학생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한 한미현(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비교에서 완벽주의 성향은 영재아동과 일반아동 두 집단에서 모두 성별, 학년별로 의미있는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고 부분적으로 살펴봤을 때 영재아동의 자기지향 완벽주의만 여자 아동이 남자 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두 집단 간의 차이도 영재아동이 일반아동보다 높았으나 전체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은 가운데 자기지향 완벽주의만 영재아동이 유의하게 더 높았다. 둘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능력의 비교에서 사회적 능력의 경우 영재아동은 성별차이가 유의하였는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았다. 반면, 일반아동은 성별 차이는 부분적으로만 유의한 반면, 학년별 차이가 전반적으로 유의하였는데 5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적 능력의 영향요인으로서 성별 요인보다는 학년요인의 영향이 더 컸다는 점에서 영재아동과 차이를 보였다. 동일한 점으로는 두 집단에서 모두 여자아동의 사회적인 능력이 남자보다 더 높았다는 것인데, 그 차이는 영재아동이 일반아동보다 더 두드러진 특성을 보였다. 두 집단간의 차이는 사교성 등 5개 하위변인과 합계치에서 모두 영재아동의 사회적 능력이 뚜렷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능력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인 능력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3개의 완벽주의 성향 하위요인 중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상대적으로 더 사회적 능력과 상관성이 높았다. 그리고 그러한 경향은 영재아동보다는 일반아동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점은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회귀분석에서 다시 나타나, 영재집단의 경우 그 인과적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았고, 일반아동의 경우에는 유의하였다. 완벽주의 성향이 가지는 영향력을 검정키 위해 두 집단별로 각각 5회의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사교성 등의 5개 종속변인에 모두 유의한 영향력을 미쳤다.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두 집단에서 모두 2개 종속변인에만 영향을 미쳐 부분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영재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서 완벽주의 성향을 대표하는 영향력으로서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 인기도에 폭넓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재아동의 다차원적인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의 특징을 파악하고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영재아동의 심리적 지원과 진로 및 학습전략 상담의 계획을 세우는 데에 유용한 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영재아동들이 자신의 완벽주의 성향을 지각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극대화시키고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하여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더 나아가 완벽주의 성향에 맞는 영재학습전략을 체계화함으로서 효과적인 교수학습활동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영재가 차세대 리더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영재아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며, 이는 지적 능력 뿐만 아니라 정의적 특성에 대한 연구로 폭이 넓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정의적 특성 중에 하나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을 비교하고,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의 관계 및 영향력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초등학생 영재아동과 일반아동 총 228명을 대상으로 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완벽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Hewitt와 Flett(1991)의 다차원 완벽주의 척도를 재구성한 김명숙(2003)의 완벽주의 성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금옥(1998)이 개발한 설문지를 초등학생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한 한미현(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비교에서 완벽주의 성향은 영재아동과 일반아동 두 집단에서 모두 성별, 학년별로 의미있는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고 부분적으로 살펴봤을 때 영재아동의 자기지향 완벽주의만 여자 아동이 남자 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두 집단 간의 차이도 영재아동이 일반아동보다 높았으나 전체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은 가운데 자기지향 완벽주의만 영재아동이 유의하게 더 높았다. 둘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능력의 비교에서 사회적 능력의 경우 영재아동은 성별차이가 유의하였는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았다. 반면, 일반아동은 성별 차이는 부분적으로만 유의한 반면, 학년별 차이가 전반적으로 유의하였는데 5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적 능력의 영향요인으로서 성별 요인보다는 학년요인의 영향이 더 컸다는 점에서 영재아동과 차이를 보였다. 동일한 점으로는 두 집단에서 모두 여자아동의 사회적인 능력이 남자보다 더 높았다는 것인데, 그 차이는 영재아동이 일반아동보다 더 두드러진 특성을 보였다. 두 집단간의 차이는 사교성 등 5개 하위변인과 합계치에서 모두 영재아동의 사회적 능력이 뚜렷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능력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인 능력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3개의 완벽주의 성향 하위요인 중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상대적으로 더 사회적 능력과 상관성이 높았다. 그리고 그러한 경향은 영재아동보다는 일반아동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점은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회귀분석에서 다시 나타나, 영재집단의 경우 그 인과적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았고, 일반아동의 경우에는 유의하였다. 완벽주의 성향이 가지는 영향력을 검정키 위해 두 집단별로 각각 5회의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사교성 등의 5개 종속변인에 모두 유의한 영향력을 미쳤다.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두 집단에서 모두 2개 종속변인에만 영향을 미쳐 부분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영재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서 완벽주의 성향을 대표하는 영향력으로서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 인기도에 폭넓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재아동의 다차원적인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능력의 특징을 파악하고 완벽주의 성향이 사회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영재아동의 심리적 지원과 진로 및 학습전략 상담의 계획을 세우는 데에 유용한 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영재아동들이 자신의 완벽주의 성향을 지각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극대화시키고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하여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더 나아가 완벽주의 성향에 맞는 영재학습전략을 체계화함으로서 효과적인 교수학습활동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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