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부서 및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함으로서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목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 이용 유형과 패턴을 찾아내기 위해 조직 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 유형과 구성원의 직무 만족도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매체의 이용 유형과 직무 만족도 사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했다. 연구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은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고, 이용 가능한 단서들과 채널수가 다양하며, 비언어적 배경전달 단서들도 풍부하고, 언어구사도 가장 다양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풍부한 매체로 이용되고 있었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직무만족도 전체와 직무만족도 ...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부서 및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함으로서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목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 이용 유형과 패턴을 찾아내기 위해 조직 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 유형과 구성원의 직무 만족도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매체의 이용 유형과 직무 만족도 사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했다. 연구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은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고, 이용 가능한 단서들과 채널수가 다양하며, 비언어적 배경전달 단서들도 풍부하고, 언어구사도 가장 다양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풍부한 매체로 이용되고 있었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직무만족도 전체와 직무만족도 하위변인 모두 다원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민주적인 대화를 많이 하면서 권위적인 대화를 적게 하는 다윈적 커뮤니케이션 패턴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성원들이 감정이나 직위, 아이디어를 무시하고 경직되고 전형적인 업무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대인관계를 지향하며 유연하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권위적인 대화를 적게 하고 민주적인 대화를 많이 하면 직무만족도가 높아 질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조직 내 토의를 독려하고, 정책결정에 직원들이 참여하기를 권유하고, 상호작용성에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자주 주며, 집단의 이득을 위해 갈등을 중재하면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가설을 통해 민주적 대화를 추구 하는 다원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촉구하고 인정하며 개인의 요구와 관련된 감정, 태도 등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유연하고 개방적인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권위적인 대화를 추구하는 보호 커뮤니케이션 패턴의 경우 매체 풍요도가 낮으며 비공개 커뮤니케이션인 이메일, 인트라넷 게시판이 아닌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도가 높게 나타남으로써 보호 커뮤니케이션 또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패턴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패턴이 중요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따라서 조직에서 효과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소를 제거하고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다원적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주로 이용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직무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입증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제한적인 결과를 얻었지만 주로 연구들이 이분형 도식인 권위 지향성과 민주 지향성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면,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자유방임, 보호, 다원, 합의로 세분화 한 시도 자체가 의미를 가졌다고 본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부서 및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함으로서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목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 이용 유형과 패턴을 찾아내기 위해 조직 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 유형과 구성원의 직무 만족도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매체의 이용 유형과 직무 만족도 사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했다. 연구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은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고, 이용 가능한 단서들과 채널수가 다양하며, 비언어적 배경전달 단서들도 풍부하고, 언어구사도 가장 다양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풍부한 매체로 이용되고 있었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직무만족도 전체와 직무만족도 하위변인 모두 다원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민주적인 대화를 많이 하면서 권위적인 대화를 적게 하는 다윈적 커뮤니케이션 패턴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성원들이 감정이나 직위, 아이디어를 무시하고 경직되고 전형적인 업무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대인관계를 지향하며 유연하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권위적인 대화를 적게 하고 민주적인 대화를 많이 하면 직무만족도가 높아 질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조직 내 토의를 독려하고, 정책결정에 직원들이 참여하기를 권유하고, 상호작용성에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자주 주며, 집단의 이득을 위해 갈등을 중재하면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가설을 통해 민주적 대화를 추구 하는 다원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촉구하고 인정하며 개인의 요구와 관련된 감정, 태도 등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유연하고 개방적인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권위적인 대화를 추구하는 보호 커뮤니케이션 패턴의 경우 매체 풍요도가 낮으며 비공개 커뮤니케이션인 이메일, 인트라넷 게시판이 아닌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도가 높게 나타남으로써 보호 커뮤니케이션 또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패턴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패턴이 중요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따라서 조직에서 효과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소를 제거하고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과 다원적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주로 이용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직무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입증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제한적인 결과를 얻었지만 주로 연구들이 이분형 도식인 권위 지향성과 민주 지향성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면,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자유방임, 보호, 다원, 합의로 세분화 한 시도 자체가 의미를 가졌다고 본다.
주제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 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주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지도교수
심재철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76장
키워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 유형, 조직 커뮤니케이션 패턴, 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