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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비디오 게임을 이용한 신체활동이 지적장애 학생의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준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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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감형 비디오 게임기인 닌텐도 Wii를 이용한 신체 활동이 지적장애 학생의 물체 조작 기술, 평형성, 체력, 신체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P시 소재의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2∼3급 진단을 받은 고등학생 16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8명씩 나누었다. 이들은 현재 정기적으로 운동에 참여하지 않으며, 가정에 체감형 비디오 게임기가 없는 대상으로 면담과 사전 검사를 통해 연구 대상자에 대한 기초 자료를 얻었다. 본 연구의 실험은 8주간 진행되었으며, 주 3회 매회 80분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에 들어가기 전과 8주간의 신체 활동 실시 후 근력, 근지구력, 순발력, 유연성, 평형성, 체지방율, 물체조작기술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를 토대로 지적장애학생의 운동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amine how physical activity through physically interactive game, Nintendo Wii, affects object manipulation ability, balance, physical stamina, and physical posture of intellectually challenged students. For the experiment, 16 students who are attending a special...

주제어

#체감형 비디오 게임 지적장애 운동수행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준웅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천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64장
키워드 체감형 비디오 게임 지적장애 운동수행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921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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