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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5 no.2, 2018년, pp.12 - 20
김민상 (순천향대학교) , 성낙준 (순천향대학교) , 최유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 홍민 (순천향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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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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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은 실제와 유사하도록 시각적·청각적 효과를 활용해 가상의 공간을 만드는 기술을 이야기한다. 사용자는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 현실과 유사한 느낌을 받기 위해 다양한 하드웨어 장비와 이를 통합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 |
무선 HMD 장치의 단점은? | 무선 HMD 장치의 경우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선이 달려있지 않아 활동상의 제약이 없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전원이 내장된 배터리를 통해 공급받으므로, 사용 시간이 제한되고 비교적 낮은 해상도와 주파수를 제공하는 단점이 있다. 모바일 HMD 장치를 구현하는 기술의 접근 방법은 휴대형 장치를 내장하는 방법, 프로세서 및 디스플레이를 내장하는 방법, 영상 정보를 무선으로 수신하는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식은 무엇인가? | 현재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식은 양안에 시점의 위치가 조금 다른 두 영상을 래스터 그래픽 장치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3차원의 입체감을 전달하는 것이다(stereoscopic). 최근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장치는 LCD(Liquid Crystal Display) 혹은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등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나, 가상현실 분야에서는 낮은 반응속도와 전력 소모, 그리고 디스플레이의 소형화와 높은 명암비의 장점을 제공하는 OLED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1]. |
Fortune, "The virtual reality headset that's more mmersive than Oculus Rift", http://fortune.com/2015/03/03/vr-union-oculus/
Google daydream, https://vr.google.com/day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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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dtech, "Oculus Go Now Available: Mainstre am Standalone VR Headset Starts at $199", https://www.anandtech.com/show/12715/oculus-go-standalone-vr-headset-available
Pimax vr, https://www.pimaxvr.com/en/8k/
uploadvr, "Eonite Is Bringing Impressive Inside-Out Tracking To Any VR or AR Headset", https://www.pimaxvr.com/en/8k/
htc vive, https://www.vive.com/us/product/vive-virtual-reality-system/
senso glove, https://senso.me/
myo, https://www.my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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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nfy, "Motion Sickness In Virtual Reality: How Big Is the Problem And How Good Are the Solu tions", https://stanfy.com/blog/motion-sickness-in-virtual-reality-how-big-is-the-problem-and-how-good-are-the-solutions/
omni vr, http://www.virtuix.com/
cyberith, https://www.cyberith.com
neurable, http://www.neurable.com/
fove, https://www.getfove.com/
vaqso vr, https://vaqso.com/
feelreal, https://feelreal.com/
nirvana vr mask, https://www.vrdb.com/hardware/nirvana-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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