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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Workspace: 몰입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가상현실 플랫폼
MyWorkspace: VR Platform with an Immersive User Interfa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52 - 55  

윤종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홍진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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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몰입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몰입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의 작업 효율성이나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유비쿼터스나 모바일 컴퓨팅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몰입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3차원의 확장된 가상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플랫폼인 "MyWorkspace"를 제안한다. 광학 투시 HMD, Wii 리모트 컨트롤러와 적외선 LED가 부착된 헬멧을 통합하여 몰입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사용자 머리의 움직임 모형을 설계하여 시선의 상하 각도와 좌우 각도를 계산한다. MyWorkspace는 모니터 기반의 기존 2차원 작업 공간을 레이어 기반 3차원 작업 공간으로 확장하고, 사용자가 바라보는 3차원 가상 작업 공간의 부분을 렌더링하여 HMD를 통해 사용자에게 출력한다. 사용자는 가상 작업 공간에서 여러 작업을 배치하고 머리를 움직임으로써 작업을 전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몰입형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동작성능을 분석하고 사용성 평가를 통해 MyWorkspace의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it has been actively investigated to develop user interfaces for immersive interaction. Immersive user interfaces improve the efficiency and the capability of information processing in the virtual environment providing various services, and provide ef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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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상의 작업공간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MyWorkspace를 제안하였다. 몰입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저렴한 Wii 리모컨을 활용하여 사용자 머리의 움직임을 추적하였고, 레이어 기반의 3차원 가상 작업공간을 통한 가상현실 서비스를 구현하여 사용자의 작업효율을 높였다.
  • 본 논문에서는 몰입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가상현실을 구현한 기존 연구에 착안하여 가상현실을 사용자의 작업 공간에 접목시켜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을 측정하고 그에 따른 가상의 확장된 3차원 작업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작업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의 2차원 작업공간을 몰입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3차원으로 확장하는 가상현실 플랫폼인 “MyWorkspace”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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