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독일 음악은 성악과 피아노가 서로 융합하여 시적인 가사와 서정적인 음악이 잘 표현되어진 예술가곡이 발달하였다. 문학적인 뉘앙스는 음악에 깊은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에 음악은 시의 행 속에 함축된 감정을 보다 강화하거나 충실하게 실현시켜 주었다. 따라서 예술가곡은 그 노래가 기초로 하는 시의 감정적 요구에 따라 다양한 구조를 갖게 되었다. 절이 바뀌어도 음악은 그대로 되풀이 하는 엄격한 유절 형식, 기본적인 유절 형식에 각 절에서 약간의 변형이 가미된 변형 유절 형식, 절과는 상관없이 시가 계속 진행되는 다소 자유스러운 통절 형식이 예술가곡의 구조에 해당된다. 이러한 예술 가곡은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뮐러(Wihelm Müller, 1794-1827),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 등 낭만주의 서정 시인들의 작품과 결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 볼프(Hugo Philipp Jakob Wolf, 1860-1903) 등이 있다. 특히 슈베르트와 슈만은 19세기 독일의 예술가곡의 길을 열어 주고 절정에 올려놓은 당대 최고의 작곡가이다. 슈베르트는 약 600여곡을 작곡한 ‘가곡의 왕’이라 불리는 독일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이다. 그는 예술가곡의 특징답게 시와 음악을 완벽하게 융합하였고 화성의 변화, 다이내믹, 악상의 대비와 고음과 저음을 적절하게 삽입하여 단어의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약 250여 가곡을 작곡하고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의 예술 가곡을 발전시켜 나간 ‘음악의 시인’이라 불리는 슈만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만은 노래와 반주를 주로 동반자적인 역할로 보여준 슈베르트와는 달리 피아노 반주에 중점을 두어 전주와 간주에 좀 더 독립적인 표현을 주어 노래와 반주를 이중주 적인 역할로 발전을 시켰다. 미뇽의 시 4편이 삽입된 「빌헬름 ...
19세기 독일 음악은 성악과 피아노가 서로 융합하여 시적인 가사와 서정적인 음악이 잘 표현되어진 예술가곡이 발달하였다. 문학적인 뉘앙스는 음악에 깊은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에 음악은 시의 행 속에 함축된 감정을 보다 강화하거나 충실하게 실현시켜 주었다. 따라서 예술가곡은 그 노래가 기초로 하는 시의 감정적 요구에 따라 다양한 구조를 갖게 되었다. 절이 바뀌어도 음악은 그대로 되풀이 하는 엄격한 유절 형식, 기본적인 유절 형식에 각 절에서 약간의 변형이 가미된 변형 유절 형식, 절과는 상관없이 시가 계속 진행되는 다소 자유스러운 통절 형식이 예술가곡의 구조에 해당된다. 이러한 예술 가곡은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뮐러(Wihelm Müller, 1794-1827),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 등 낭만주의 서정 시인들의 작품과 결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 볼프(Hugo Philipp Jakob Wolf, 1860-1903) 등이 있다. 특히 슈베르트와 슈만은 19세기 독일의 예술가곡의 길을 열어 주고 절정에 올려놓은 당대 최고의 작곡가이다. 슈베르트는 약 600여곡을 작곡한 ‘가곡의 왕’이라 불리는 독일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이다. 그는 예술가곡의 특징답게 시와 음악을 완벽하게 융합하였고 화성의 변화, 다이내믹, 악상의 대비와 고음과 저음을 적절하게 삽입하여 단어의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약 250여 가곡을 작곡하고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의 예술 가곡을 발전시켜 나간 ‘음악의 시인’이라 불리는 슈만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만은 노래와 반주를 주로 동반자적인 역할로 보여준 슈베르트와는 달리 피아노 반주에 중점을 두어 전주와 간주에 좀 더 독립적인 표현을 주어 노래와 반주를 이중주 적인 역할로 발전을 시켰다. 미뇽의 시 4편이 삽입된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는 독일의 대표적인 작가 괴테의 소설이다. 이 소설에서 주인공 미뇽은 순진하고 매력적인 동경의 염원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 미뇽의 소재는 많은 작곡가들에게 작품에 대한 좋은 소재가 되었다. 「미뇽의 노래」 4곡을 통해 이 두 작곡가의 생애, 음악적 특징, 같은 시를 어떻게 달리 표현을 했는지를 노래와 피아노 반주를 통하여 이해하고 비교 분석해 보려 한다. 이를 통하여 실제 연주에 있어서 적절한 표현 방법과 중점이 되어야 할 부분들을 찾는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19세기 독일 음악은 성악과 피아노가 서로 융합하여 시적인 가사와 서정적인 음악이 잘 표현되어진 예술가곡이 발달하였다. 문학적인 뉘앙스는 음악에 깊은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에 음악은 시의 행 속에 함축된 감정을 보다 강화하거나 충실하게 실현시켜 주었다. 따라서 예술가곡은 그 노래가 기초로 하는 시의 감정적 요구에 따라 다양한 구조를 갖게 되었다. 절이 바뀌어도 음악은 그대로 되풀이 하는 엄격한 유절 형식, 기본적인 유절 형식에 각 절에서 약간의 변형이 가미된 변형 유절 형식, 절과는 상관없이 시가 계속 진행되는 다소 자유스러운 통절 형식이 예술가곡의 구조에 해당된다. 이러한 예술 가곡은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뮐러(Wihelm Müller, 1794-1827),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 등 낭만주의 서정 시인들의 작품과 결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 볼프(Hugo Philipp Jakob Wolf, 1860-1903) 등이 있다. 특히 슈베르트와 슈만은 19세기 독일의 예술가곡의 길을 열어 주고 절정에 올려놓은 당대 최고의 작곡가이다. 슈베르트는 약 600여곡을 작곡한 ‘가곡의 왕’이라 불리는 독일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이다. 그는 예술가곡의 특징답게 시와 음악을 완벽하게 융합하였고 화성의 변화, 다이내믹, 악상의 대비와 고음과 저음을 적절하게 삽입하여 단어의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약 250여 가곡을 작곡하고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의 예술 가곡을 발전시켜 나간 ‘음악의 시인’이라 불리는 슈만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만은 노래와 반주를 주로 동반자적인 역할로 보여준 슈베르트와는 달리 피아노 반주에 중점을 두어 전주와 간주에 좀 더 독립적인 표현을 주어 노래와 반주를 이중주 적인 역할로 발전을 시켰다. 미뇽의 시 4편이 삽입된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는 독일의 대표적인 작가 괴테의 소설이다. 이 소설에서 주인공 미뇽은 순진하고 매력적인 동경의 염원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 미뇽의 소재는 많은 작곡가들에게 작품에 대한 좋은 소재가 되었다. 「미뇽의 노래」 4곡을 통해 이 두 작곡가의 생애, 음악적 특징, 같은 시를 어떻게 달리 표현을 했는지를 노래와 피아노 반주를 통하여 이해하고 비교 분석해 보려 한다. 이를 통하여 실제 연주에 있어서 적절한 표현 방법과 중점이 되어야 할 부분들을 찾는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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