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주택시장의 환경도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주택공급 사업자들이 일방적으로 건설하여 공급하던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에서 소비자 개개인의 기호에 맞는 주택을 공급해야 하는 수요자 중심으로 시장구조가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주택시장 환경이 변화하는 것은 소비자의 의식수준 변화와 함께 인구구조의 변화, 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수요구조가 고급화·다양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거대 인구집단인 ...
경제․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주택시장의 환경도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주택공급 사업자들이 일방적으로 건설하여 공급하던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에서 소비자 개개인의 기호에 맞는 주택을 공급해야 하는 수요자 중심으로 시장구조가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주택시장 환경이 변화하는 것은 소비자의 의식수준 변화와 함께 인구구조의 변화, 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수요구조가 고급화·다양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거대 인구집단인 베이비붐세대가 향후 10년을 전후해서 노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주택시장의 변화는 더욱 다양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의 사회․경제적 위치, 노후생활인식 및 준비도, 노년기 주거관이 과거의 노인들과는 다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베이비붐세대의 노년기 주택선택의 변화추세를 파악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밝히고, 각 변수별로 주택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추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주택유형 및 주택규모 선택에 관한 예측모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베이비붐세대는 현재 80.6%가 공동주택(아파트68.4%, 연립주택/다세대주택 12.2%)에 거주하고 있었으나, 노년기에는 전원주택 37.2%, 공동주택(아파트, 연립주택/다세대주택) 27.0%, 세컨드하우스 15.7%, 단독주택 12.8% 등 주택유형 선택이 다양하게 변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규모는 현재 103∼119㎡에 32%가 거주하고 있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였다. 노년기에도 103∼119㎡의 규모를 선호하는 비중이 24.6%로 다른 규모에 비해 가장 높았다. 그러나 102㎡ 이하의 중․소형 규모를 선택하고자 하는 비중은 현재와 비교하여 증가추세를 보인 반면, 103㎡ 이상의 중․대형 규모를 선택하고자 하는 비중은 현재와 비교하여 감소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측모형 도출은 데이터마이닝기법에 의한 의사결정나무모형과 로지스틱회귀모형의 두 가지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주택유형 선택 예측모형을 요약해 보면, 의사결정나무모형의 경우, 모형 내에서 종속변수를 예측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노후자금 준비금액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현재의 직업과 노년기 주거관의 투자성, 현 주택유형, 노년기에 결혼자녀와의 주거인식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로지스틱회귀모형의 경우, 모형 내에서 종속변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노년기 주거관의 접근성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노년기 주거관의 쾌적성, 노년기에 결혼자녀와의 주거인식, 노후대비 여가 및 취미 준비도, 현재의 직업, 노년기 주거관의 편리성, 노년기 이사계획, 노후자금준비금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예측율은 로지스틱회귀모형은 50%인 반면, 의사결정나무모형은 42.9%로 로지스틱회귀모형이 더 높은 예측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규모 선택 예측모형을 요약해 보면, 의사결정나무모형의 경우, 모형 내에서 종속변수를 예측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노후자금 준비금액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노년기 주거관의 투자성과 쾌적성, 노년기 병간호도움 인식, 노후대비 월평균 저축액, 노년기 이사계획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로지스틱회귀모형의 경우, 모형 내에서 종속변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현 주택규모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노후자금 준비금액, 노년기 병간호도움 인식, 노년기 주거관의 편리성, 쾌적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예측율은 의사결정나무모형은 57%인 반면 로지스틱회귀모형은 43.5%로 의사결정나무모형이 예측율이 더 높았다. 이와 같이 베이비붐세대는 다가 올 노년기에 주택유형의 선택이 다양하게 변화되고 주택규모도 지금의 중․대형에서 중․소형 규모로 수요구조가 변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베이비붐세대의 노년기 주택선택에 대한 니즈(needs)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향후 주택선택 예측모형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기업의 주택마케팅에 매우 유용한 도구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주택시장의 환경도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주택공급 사업자들이 일방적으로 건설하여 공급하던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에서 소비자 개개인의 기호에 맞는 주택을 공급해야 하는 수요자 중심으로 시장구조가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주택시장 환경이 변화하는 것은 소비자의 의식수준 변화와 함께 인구구조의 변화, 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수요구조가 고급화·다양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거대 인구집단인 베이비붐세대가 향후 10년을 전후해서 노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주택시장의 변화는 더욱 다양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의 사회․경제적 위치, 노후생활인식 및 준비도, 노년기 주거관이 과거의 노인들과는 다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베이비붐세대의 노년기 주택선택의 변화추세를 파악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밝히고, 각 변수별로 주택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추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주택유형 및 주택규모 선택에 관한 예측모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베이비붐세대는 현재 80.6%가 공동주택(아파트68.4%, 연립주택/다세대주택 12.2%)에 거주하고 있었으나, 노년기에는 전원주택 37.2%, 공동주택(아파트, 연립주택/다세대주택) 27.0%, 세컨드하우스 15.7%, 단독주택 12.8% 등 주택유형 선택이 다양하게 변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규모는 현재 103∼119㎡에 32%가 거주하고 있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였다. 노년기에도 103∼119㎡의 규모를 선호하는 비중이 24.6%로 다른 규모에 비해 가장 높았다. 그러나 102㎡ 이하의 중․소형 규모를 선택하고자 하는 비중은 현재와 비교하여 증가추세를 보인 반면, 103㎡ 이상의 중․대형 규모를 선택하고자 하는 비중은 현재와 비교하여 감소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측모형 도출은 데이터마이닝기법에 의한 의사결정나무모형과 로지스틱회귀모형의 두 가지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주택유형 선택 예측모형을 요약해 보면, 의사결정나무모형의 경우, 모형 내에서 종속변수를 예측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노후자금 준비금액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현재의 직업과 노년기 주거관의 투자성, 현 주택유형, 노년기에 결혼자녀와의 주거인식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로지스틱회귀모형의 경우, 모형 내에서 종속변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노년기 주거관의 접근성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노년기 주거관의 쾌적성, 노년기에 결혼자녀와의 주거인식, 노후대비 여가 및 취미 준비도, 현재의 직업, 노년기 주거관의 편리성, 노년기 이사계획, 노후자금준비금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예측율은 로지스틱회귀모형은 50%인 반면, 의사결정나무모형은 42.9%로 로지스틱회귀모형이 더 높은 예측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규모 선택 예측모형을 요약해 보면, 의사결정나무모형의 경우, 모형 내에서 종속변수를 예측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노후자금 준비금액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노년기 주거관의 투자성과 쾌적성, 노년기 병간호도움 인식, 노후대비 월평균 저축액, 노년기 이사계획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로지스틱회귀모형의 경우, 모형 내에서 종속변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현 주택규모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노후자금 준비금액, 노년기 병간호도움 인식, 노년기 주거관의 편리성, 쾌적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예측율은 의사결정나무모형은 57%인 반면 로지스틱회귀모형은 43.5%로 의사결정나무모형이 예측율이 더 높았다. 이와 같이 베이비붐세대는 다가 올 노년기에 주택유형의 선택이 다양하게 변화되고 주택규모도 지금의 중․대형에서 중․소형 규모로 수요구조가 변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베이비붐세대의 노년기 주택선택에 대한 니즈(needs)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향후 주택선택 예측모형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기업의 주택마케팅에 매우 유용한 도구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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