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브랜드 속성이 현재의 구매 행동과 미래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브랜드 충성도가 어떠한 조절 효과를 가져다주는지에 관한 실증적 검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제품 군 보다는 이미지 요소로 더 많이 인식이 되어 있지만 독특한 제품 속성을 지니고 있는 만년필을 연구 목적의 실증 검증을 위한 제품군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자는 만년필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거나 혹은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로 한정을 지었으며, 성별 및 나이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수집된 270개의 응답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만년필 전문가 및 동호회 회원들로부터 수집된 만년필 속성을 33가지를 바탕으로 ...
본 연구는 브랜드 속성이 현재의 구매 행동과 미래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브랜드 충성도가 어떠한 조절 효과를 가져다주는지에 관한 실증적 검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제품 군 보다는 이미지 요소로 더 많이 인식이 되어 있지만 독특한 제품 속성을 지니고 있는 만년필을 연구 목적의 실증 검증을 위한 제품군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자는 만년필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거나 혹은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로 한정을 지었으며, 성별 및 나이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수집된 270개의 응답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만년필 전문가 및 동호회 회원들로부터 수집된 만년필 속성을 33가지를 바탕으로 요인 분석과 내용 타당성을 통해 브랜드 속성을 (제품군 속성, 편익적 속성, 상황적 속성) 분류 하였고, 정준상관분석을 통해 브랜드 속성 변수 집단과 구매 (구매 행동, 구매 의도) 변수 집단간의 선형관계가 유의미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 충성도의 조절효과 측정을 위해 회귀분석을 이용하였고, 충성도 항목을 조절 변수로 추가 후 분석한 결과 R제곱 값이 상승하였지만, 유의미성에 있어서는 제품군 속성과 미래 구매 의도 사이에서 브랜드 충성도의 조절 효과만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브랜드 속성이 현재의 구매 행동과 미래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브랜드 충성도가 어떠한 조절 효과를 가져다주는지에 관한 실증적 검증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제품 군 보다는 이미지 요소로 더 많이 인식이 되어 있지만 독특한 제품 속성을 지니고 있는 만년필을 연구 목적의 실증 검증을 위한 제품군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자는 만년필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거나 혹은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로 한정을 지었으며, 성별 및 나이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수집된 270개의 응답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만년필 전문가 및 동호회 회원들로부터 수집된 만년필 속성을 33가지를 바탕으로 요인 분석과 내용 타당성을 통해 브랜드 속성을 (제품군 속성, 편익적 속성, 상황적 속성) 분류 하였고, 정준상관분석을 통해 브랜드 속성 변수 집단과 구매 (구매 행동, 구매 의도) 변수 집단간의 선형관계가 유의미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 충성도의 조절효과 측정을 위해 회귀분석을 이용하였고, 충성도 항목을 조절 변수로 추가 후 분석한 결과 R제곱 값이 상승하였지만, 유의미성에 있어서는 제품군 속성과 미래 구매 의도 사이에서 브랜드 충성도의 조절 효과만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Brand Loyalty, Brand Attribute, and Purchase and then to distinguish each variable’s level. Using those terminologies, the research does suggest how much Brand Attribute influences to Current Purchase Behavior and Future Purchase Intention if Brand Loyalty m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Brand Loyalty, Brand Attribute, and Purchase and then to distinguish each variable’s level. Using those terminologies, the research does suggest how much Brand Attribute influences to Current Purchase Behavior and Future Purchase Intention if Brand Loyalty moderates itself. The paper also introduces several ways of identifying for Brand Loyalty. The psychological method is prominent approach and eventually accepted to study on this research.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it mainly requires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shows that there is a significant influence between Brand Attribute and Purchase. Furthermore, sufficient adjusted R square and P values indicate that there is the moderate effect of Brand Loyalty between Product Category Attribute and Future Purchase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Brand Loyalty, Brand Attribute, and Purchase and then to distinguish each variable’s level. Using those terminologies, the research does suggest how much Brand Attribute influences to Current Purchase Behavior and Future Purchase Intention if Brand Loyalty moderates itself. The paper also introduces several ways of identifying for Brand Loyalty. The psychological method is prominent approach and eventually accepted to study on this research.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it mainly requires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shows that there is a significant influence between Brand Attribute and Purchase. Furthermore, sufficient adjusted R square and P values indicate that there is the moderate effect of Brand Loyalty between Product Category Attribute and Future 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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