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측 방법 중의 하나인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특급 호텔 와인리스트의 항목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의 수행을 와인전문가들을 통해 질문을 반복함으로써 합의를 도출해 와인리스트 항목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와인 전문가들은 와인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레스토랑 및 와인 업계 종사자들로서 와인 구매자들을 빈번하게 접하여 구매자의 ...
본 연구는 예측 방법 중의 하나인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특급 호텔 와인리스트의 항목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의 수행을 와인전문가들을 통해 질문을 반복함으로써 합의를 도출해 와인리스트 항목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와인 전문가들은 와인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레스토랑 및 와인 업계 종사자들로서 와인 구매자들을 빈번하게 접하여 구매자의 선택 속성 및 니즈를 가장 잘 파악하는 직업군의 사람들이다.
본 연구를 위해 이들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을 통해 31개의 항목을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변화가능성이 있는 항목을 제거하여 특급 호텔 와인 매출의 활성화를 위하여 마케팅 차원의 와인리스트 항목을 분석⋅개발하여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도출해 낸 주요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사전 조사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 일치를 본 항목인 원산지, 빈티지, 가격 표기와 함께 특급 호텔 와인 리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기재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와인 명은 원어와 한글 독음이 곁들여져야 한다. 대부분 수입 와인들로 구성된 호텔 와인리스트에 원어로 된 와인명과 함께 한글 독음을 기재함으로써, 국내 소비자들의 와인 리스트 이해를 도와 와인 선택을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바디감(full-bodied, medium-bodied, light-bodied)에 대한 기재를 하여야 한다. 와인 소비자들은 와인 선택에 있어서 개인의 취향, 음식과의 매치 등을 이유로 와인의 바디감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다.
셋째, 사용된 포도 품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며, 빈티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와인명만으로는 알 수 없는 사용된 포도 품종에 대한 정보 제공과 와인의 질(quality)을 좌우하는 빈티지(포도 수확년도)에 대한 평가 제공이 와인 구매에 있어 유익한 정보로 요구되고 있다.
넷째, 평가 및 스토리텔링에서 와인의 수상경력 표기가 필요하며, 해당 와인의 전문가 점수가 필요하다(예)Robert Parker, Wine Spectator 등). 구매 리스트를 최소화하려는 소비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들의 평가 및 수상 경력 등을 참고하여 경험해보지 못한 와인을 구매함에 있어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와인리스트에 바코드 또는 디지털 디바이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종이에 인쇄를 하는 기존의 와인리스트 형태에 위와 같은 정보들을 모두 기입함에 있어, 물리적인 한계점이 있을시 스마트폰 등으로 인식할 수 있는 바코드를 기입하여 위의 정보들을 읽어낼 수 있게 하거나, 더 나아가 현재 실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디지털 디바이스(아이패드, 갤럭시 탭 등) 와인리스트를 제작하는 방법도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 예측 방법 중의 하나인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특급 호텔 와인리스트의 항목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의 수행을 와인전문가들을 통해 질문을 반복함으로써 합의를 도출해 와인리스트 항목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와인 전문가들은 와인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레스토랑 및 와인 업계 종사자들로서 와인 구매자들을 빈번하게 접하여 구매자의 선택 속성 및 니즈를 가장 잘 파악하는 직업군의 사람들이다.
본 연구를 위해 이들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을 통해 31개의 항목을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변화가능성이 있는 항목을 제거하여 특급 호텔 와인 매출의 활성화를 위하여 마케팅 차원의 와인리스트 항목을 분석⋅개발하여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도출해 낸 주요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사전 조사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 일치를 본 항목인 원산지, 빈티지, 가격 표기와 함께 특급 호텔 와인 리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기재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와인 명은 원어와 한글 독음이 곁들여져야 한다. 대부분 수입 와인들로 구성된 호텔 와인리스트에 원어로 된 와인명과 함께 한글 독음을 기재함으로써, 국내 소비자들의 와인 리스트 이해를 도와 와인 선택을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바디감(full-bodied, medium-bodied, light-bodied)에 대한 기재를 하여야 한다. 와인 소비자들은 와인 선택에 있어서 개인의 취향, 음식과의 매치 등을 이유로 와인의 바디감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고 있다.
셋째, 사용된 포도 품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며, 빈티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와인명만으로는 알 수 없는 사용된 포도 품종에 대한 정보 제공과 와인의 질(quality)을 좌우하는 빈티지(포도 수확년도)에 대한 평가 제공이 와인 구매에 있어 유익한 정보로 요구되고 있다.
넷째, 평가 및 스토리텔링에서 와인의 수상경력 표기가 필요하며, 해당 와인의 전문가 점수가 필요하다(예)Robert Parker, Wine Spectator 등). 구매 리스트를 최소화하려는 소비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들의 평가 및 수상 경력 등을 참고하여 경험해보지 못한 와인을 구매함에 있어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다섯째, 와인리스트에 바코드 또는 디지털 디바이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종이에 인쇄를 하는 기존의 와인리스트 형태에 위와 같은 정보들을 모두 기입함에 있어, 물리적인 한계점이 있을시 스마트폰 등으로 인식할 수 있는 바코드를 기입하여 위의 정보들을 읽어낼 수 있게 하거나, 더 나아가 현재 실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디지털 디바이스(아이패드, 갤럭시 탭 등) 와인리스트를 제작하는 방법도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진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otential marketing strategies for luxury hotel restaurants to increase wine sales by develop the contents(information provided) of wine lists. A four-step delphi method was employed using a panel of 15 five-star hotel sommeliers, 9 wine experts, and 6 wine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otential marketing strategies for luxury hotel restaurants to increase wine sales by develop the contents(information provided) of wine lists. A four-step delphi method was employed using a panel of 15 five-star hotel sommeliers, 9 wine experts, and 6 wine institute educators in the Seoul area. The study emphasize the important role of the wine list as a marketing tool and the necessity of the development of its contents. In addition to three contents; origin, vintage and price, which were agreed by the panel to be provided on the wine list through the preliminary research, the major finding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foreign wine name, it is required to be offered on the wine list both in foreign language and in Hangeul(Korean letters) for local consumers.
Second, a description of the body of a wine is needed to be entered on the wine list.
Third, the wine list should explain a grape variety and a vintage rating of the wine.
Forth, An award-winning experience and expert's estimation of the wine need to be written on the wine lis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otential marketing strategies for luxury hotel restaurants to increase wine sales by develop the contents(information provided) of wine lists. A four-step delphi method was employed using a panel of 15 five-star hotel sommeliers, 9 wine experts, and 6 wine institute educators in the Seoul area. The study emphasize the important role of the wine list as a marketing tool and the necessity of the development of its contents. In addition to three contents; origin, vintage and price, which were agreed by the panel to be provided on the wine list through the preliminary research, the major finding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foreign wine name, it is required to be offered on the wine list both in foreign language and in Hangeul(Korean letters) for local consumers.
Second, a description of the body of a wine is needed to be entered on the wine list.
Third, the wine list should explain a grape variety and a vintage rating of the wine.
Forth, An award-winning experience and expert's estimation of the wine need to be written on the wine lis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