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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영어 수업시간에 말하기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을 찾기 위한 것으로 학습자들에게 1~3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주어 그 시간에 영어로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직접 써 보고 말해볼 수 있는 기회를 반복적으로 준 다음 이를 통해서 말하기 학습효과가 어느 정도 나타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기간동안 실험반에게는 스피치 내용을 한 번 정리해서 써 보는 시간을 준 다음 스피치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반에서는 그 내용을 정리해서 써 보는 과정 없이 스피치 활동을 진행시켰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활동 전에 스피치 내용을 머리속에서 한 번 사고하는 과정을 거쳐 써보도록 하는 쓰기 활동이 말하기 능력 향상과 관계가 있음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말하기 활동의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말하기에 익숙해질 뿐만 아니라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이 커졌으며 유창성이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이들의 발음, 쓰기,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는 영어를 잘하고 싶은 학습자들의 열망은 높게 나타났지만 실제 자신의 영어 ...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speech activity as a method of teaching speaking to have students improve their speaking ability in English classes in Korea. The experiment was carried out for 12 weeks and the subject of the study were 120 students of six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저자 | 손정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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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윤석화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p7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228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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