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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 말하기 활동 방안에 관한 연구 : 정의적 요인을 고려하여 원문보기


전은재 (중앙대학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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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나라의 외국어 교수 경향은 세계화,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국제 공용어인 영어에 대한 기본적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997년도부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정규과목으로 영어를 가르치고 교단에 원어민 교사가 등장하였다. 또한 교육부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의 실시로 영어교과를 의사소통 위주로 개편하고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향상을 위해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하여 초?중?고 영어 교과서를 생활영어 중심으로 개편하고, 제 7차 교육과정의 심화?보충수업의 회화위주의 수업자료를 보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영어교육의 변화와 함께 학생들이 영어회화를 자주 접하고 영어로 말할 기회가 잦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우리 나라 학생들은 수년간 영어를 학습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를 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두려움을 느낀다. 이것은 학생들의 언어능력(competence)보다는 수행(performance)과 더 관련이 있다.
우리 나라 영어학습자들이 영어로 의사소통 하는데 있어서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누고 이것들을 다시 교육환경적 요인, 학습자의 문화?심리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우리 나라의 교육환경문제를 문제점으로 들 수 있는데 우리 나라의 교실은 과밀학급으로 인해 주입식 암기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학생들은 교실에서 영어로 말할 기회가 거의 없다. 또한 교사, 교재 및 보조자료 등의 미흡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두 번째로 학습자의 문화적?심리적 요인의 문제점으로 우리 나라는 전통적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교실에서 선생님은 권위 있는 존재로 인식되고 학생들은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기 주장을 당당하게 표출하는 것이 버릇없는 것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전통적 관습은 외국어 학습에도 연관이 되어 학생들은 틀린 발언을 하여 주위의 비웃음을 받거나 혹은 너무 자신 있는 태도로 말하면 건방지다는 평을 듣지 않을까 염려해서 여러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을 꺼려한다.
이처럼 우리 나라 학습자들이 영어로 의사소통 하는데 있어서 교육환경적인 영향 뿐만 아니라 문화적?심리적으로도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외국어 교수?학습에서는 1970년대 이후부터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affective factors)이 외국어 학습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외국어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이나 교사, 동료학생, 목표어 또는 목표어 국의 문화에 대하여 갖는 기분이나 감정 등이 종합되어 학습자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최근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

주제어

#영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은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ii, 63 장
키워드 영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082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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