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쓰기 활동이 성인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윤나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영역들 중 쓰기와 말하기는 관련성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를 발견하기 쉽지 않다. 말하기와 쓰기의 관계가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을 하나의 이유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영어 학습자의 증가에 따라 언어 습득방법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쓰기가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할 수만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쓰기와 말하기의 상호 연관성, 특히 그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인 쓰기가 말하기에 미치는 영향과 쓰기를 통한 영어 말하기의 향상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말하기 전 영어쓰기 활동을 한 집단(쓰기·말하기 집단)과 하지 않은 집단(말하기 집단) 간에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의 차이점을 사전, 사후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를 통하여 알아보고, 둘째, 쓰기·말하기 집단과 말하기 집단의 토론과 구두 발표(speech)의 변화를 토론, 구두 발표, 쓰기·말하기 집단의 쓰기활동 결과물을 통하여 질적 차이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영어 말하기 전 영어 쓰기 활동이 학습자의 전반적인 영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학습일지, 인터뷰, 관찰일지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실험은 ...

주제어

#쓰기  #말하기  #표현기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나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윤현숙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120 p.
키워드 쓰기, 말하기, 표현기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44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