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공립유치원 교사의 행정적 업무수행의 어려움 및 개선에 대한 인식 원문보기


김정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이 행정적 업무수행에 있어서 갖고 있는 어려움과 이러한 행정적 어려움이 미치는 영향들을 규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사들의 요구는 무엇인지 모색해봄으로써, 공립유치원 교사를 위한 직무환경의 개선 및 바람직한 교직문화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공립유치원 교사 교육경력이 5년 이상인 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2010년 3월~2010년 9월까지 수집된 직무일기와 심층면담 자료 수집을 통해 질적 연구를 실시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와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행정적 업무수행에 있어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행정적 업무수행 어려움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겪는 행정적 업무수행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교사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첫째,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행정적 업무에 있어서 겪는 어려움은 크게 업무체계에서 오는 어려움, 업무수행에서 오는 어려움, 업무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으로 구성된다.
업무체계에서 오는 어려움은 공립유치원은 학교라는 커다란 조직안에 속해있고 학교라는 조직은 일정한 체계와 수직적인 위계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상급기관에서 시달된 지시사항에 따라야하는 상부하달식 업무체계, 다양한 행정업무에 있어서 공립유치원 교사와 행정실과의 한계가 불분명한 업무체계, 내부기안과 공문, 시설설비 유지보수 등 일 추진을 하기위해 거치는 복잡한 결재체계, 보여주기식 실적위주의 전시행정체계로 인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수행에서 오는 어려움은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1-2학급이 대부분이기에 유치원의 모든 업무와 행사를 소수의 인원으로 처리하고 있어 발생하는 인력 지원 부족, 새로운 사업이 해마다 추가될 때마다 부과되는 과중한 업무, 행정시스템의 사전교육미흡, 학기 중 잦은 변동과 시스템의 비정착화로 인한 비효율적인 업무추진으로 어려움이 나타났다.
업무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은 초등학교 내 같은 울타리안에 있는 하나의 교육활동 공간임에도 교육행사나 소식 등이 전달되지 않아 느끼는 교직원들의 무관심, 공립유치원의 원감, 원장은 초등학교 교감, 교장을 겸임하고 있기에 유치원교육에 대한 관리자의 이해 부족, 시설설비나 행정업무처리에 있어서 비협조적인 행정실의 태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행정적 업무의 어려움이 미치는 영향은 교수-학습측면에서 행정적인 업무처리로 인해 유아들이 방치될 우려가 있고, 시간의 부족으로 교사본연의 업무인 수업준비에 소홀하게 되는 점과 교사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으로는 교육에 대한 사기저하, 정신적 피로와 불안감, 존재에 대한 의구심이 생긴다는 점, 교사와 학부모사이에 미납사실을 전화하거나 통보해야 하는 불편하고 껄끄러운 관계형성을 한다는 점이 나타났다.

셋째,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겪는 행정적 업무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교사들의 요구는 인력지원면에서 행정전담직원 배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improving organizational climate of public kindergarten by exploring the difficulties in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performing administrative tasks and identifying the impacts of these administrative difficulties and the teachers' d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i, 12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23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