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교사의 직무자율성이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Job Autonom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ing Creativity and Play Support Competency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3, 2024년, pp.513 - 518  

정유진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자율성과 교수창의성, 놀이지원역량의 관계와 영향에 대해 밝혀보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유아교사를 252명을 임의 표집하고, 직무자율성,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통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직무자율성,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직무자율성은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직무자율성이 교수창의성과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중심, 유아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행하기 위해서 유아교사의 직무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환경조성과 유아교사의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nd impact the job autonomy, teaching creativity and play support competen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s the research subjects, 252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 City were randomly sampled, a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

Keyword

표/그림 (2)

참고문헌 (17)

  1. Pearson, L. C., and Moomaw, W,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autonomy and stress, work satisfaction, empowerment, professionalism,"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 Vol. 29, No. 1, pp. 38-54, 2005. 

  2. Wall, T. D., Jackson, P. R., and Davids, K, "Operator work design and robotics system performance: A serendipitous field stud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7, No. 3, pp. 353-362, 1992 

  3. Hackman, J. R., and Oldham, G. R,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60, No. 2, pp. 159-170, 1975. 

  4. H.J. Choi, and H.J.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 Efficacy and Happiness: The Mediation Effect of Instructional Creativity Moderated by Job Autonom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 33, No. 1, pp. 151-173, 202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33.1.202303.151 

  5. The Ministry of Education, Practice manual for 2023 teacher qualification examination. the Faculty Training Divis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s Teacher Training Division, 2023. 

  6. H.I. Lee, The effect of job autonomy of teachers in innovative schools on adaptive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 expertise, Educational Administration.Leadership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7. Halliwell, S., Teacher creativity and teacher education. In D. Bridges, & T. Kerry (Eds.). Developing teacher professionally: Reflections for initial and in-service trainers (pp. 67-78). London: Routledge.1993 

  8. Kaufman, J. C., Creativity 101.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LLC. (2009). 

  9. D.W. Kim, "The Role of Teachers i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exploring the Possibilities as an Emergent Curriculum,"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7, No. 1, pp .343-351, 2021. DOI: 10.17703/JCCT.2021.7.1.343 

  10. W.J. JO, "content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ompetencies in supporting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15, No. 4, 83-102, 2020. DOI: 10.16978/ecec.2020.15.4.004 

  11. J.S.Y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reative Leadership by Hea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nd Teachers' Teaching Creativity, Play Teaching Efficacy, and Play Support Compet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ing Creativity and Play Teaching Efficacy,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Anyang University, 2021. 

  12. M.S.Jung, The Effects of a Daycare Center Director's Empowering Leadership on Childcare Teacher's Job Embeddedness: Focusing on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Orientations by Job Autonomy.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2021. 

  13. Y.S. Baek, H.T. Kim, "Validation of the Self Rating Scales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2, No.3, pp. 111-128, 2008. 

  14. H.R.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lay Support Competency Scal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Anyang University, 2021. 

  15. W.J. Kim and H.S. Min, "The effects of kindergarten directors' moral leadership on early childhood teachers' autonomy and job satisfaction," The Korea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Vol. 33, No. 2, pp. 237-257, 2013. 

  16. H.K. Lee, "An Analysis of Perception and Actual Condi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utonom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2, No.5, 179-204, 2008. 

  17. M. Joo and S.O. Jang,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utonomy and Play Support Competency on the Play Implementation of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3, No.12, pp.319-334, 2023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