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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미술영재교육의 전통회화 교수 활성화 방안 연구 : 중학교 2학년 과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권태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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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00년 1월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고, 2002년 4월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공포되면서 본격적인 영재교육이 시작되었다. 이후 많은 영재교육 기관들이 설립되면서 양적, 질적으로 많은 발전이 있어 왔다. 구체적으로 서울시교육청에서는 각 지역별 거점학교를 미술영재 교육기관으로 선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평면조형, 입체조형, 디자인, 영상, 체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각 기관의 여건에 따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미술영재교육의 여러 미술 분야 중 전통회화는 기존의 교육내용과 교육방식을 답습하는 데 머물러 있을 뿐이다. 또한 정규 미술교육과정에서 전통회화 교육의 부재는 전통회화는 낡은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확산시켰으며, 전통문화예술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영재로 선발된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술영재를 위한 전통회화 교육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고 적용하여 기존의 전통회화 교육 방식이 아닌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 미술영재교육에서 전통회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연구 과정으로 먼저 영재의 정의, 미술영재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미술영재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실제 미술영재교육현장에서 전통회화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가 근무하는 경기도 성남시 소재의 계원예술고등학교 미술영재교육원에서 미술영재로 선발된 중학교 2학년생 13명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안으로는 우선 학생들이 정규 미술교육과정에서 전통회화를 접해보지 못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1차시 ‘전통회화의 이해’를 통해 전통회화의 도구와 그 쓰임, 조형요소에 대한 이해를 도왔으며, 2차시 ‘삼원법과 이동시점을 활용해 표현하기’에서는 전통회화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pecial Education for the Gifted Promotion Law was established in January 2000 in Korea and the enforcement ordinance of the law was promulgated in April 2002, the special education for the gifted kicked off in full swing. Since then, it has greatly developed in both quantity and quality as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태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조상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25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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