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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지위남용에 관한 법적 연구 : 미국의 판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석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상사법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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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과 관련한 갈등은 국내에만 한정하는 문제가 아니다. 시장 경제의 발전 정도 등 각국의 법적, 제도적 차이에 따라 각국의 경쟁당국들의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시각이 다르다. 물론, 시장지배력 및 독점력의 보유 그 자체가 경쟁법 위반이 아니라, 경쟁제한 행위가 발생했다는 입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다수의 의견이 일치한다. 한편 독과점적 시장구조의 개선과 시장지배적 지위 사업자의 남용행위에 대한 규제는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이지만, 최근에 이르기까지 조사 및 분석의 어려움 등으로 관심에 비하여 그 규제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우선,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특정행위가 적극적 경쟁의 형태인지 아니면 배제적 행위인지를 구분하기 어렵다. 게다가 구분기준이 갖춰야 할 위법성 판단기준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현재로서는 모든 배제남용행위에 적용되는 통일적 기준이 존재하는지 의문이다. 특히 배제적 행위가 경쟁제한효과를 발생시키는 태양이 각각 행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통일적 기준을 추구하기보다는 개개의 행위에 알맞은 적절한 기준을 모색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현행 한국의 공정거래법은 시지남용행위와 불공정거래행위를 병렬적으로 규정하여 배타조건부 거래, 끼워팔기, 차별취급, 부당염매 등 다수의 규제대상 행위가 중복되는 문제가 있다 또한, 불공정거래행위의 경우는 시장경쟁제한성, 경쟁방법의 부당성, 거래내용의 불공정성 등 위법성요건이 상이한 행위 유형들이 함께 규정되어 있어 법집행상 혼란을 야기한다. 현재로서는,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및 불공정거래행위의 위법성 판단에 있어서 하나의 명쾌한 설명을 제시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입법과정이나 외국 입법례를 보더라도 정합성 있는 단일한 해석은 기대하기 어렵다하겠다.
그리고, 전통적인 시장점유율 분석과 무관하게, 정보부족 및 소비자보호(consumer protection) 시장의 불완전성이 있을 경우 사업자에 대해 시장지배력을 인정하여야 한다. 코닥 판결에서는 고객의 정보의 불완전성, 높은 사후전환비용 기타 요소들을 감안하여 반경쟁적 효과를 판단하였다. 특히, 후속시장(aftermarket)에서의 경쟁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소위 포스트-시카고적 견해를 적극 채택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경우 독점력 남용을 막기 위한 실질적 방안으로 금전적 제재(monetary sanction)를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 민사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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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common ground that antitrust is designed to keep out of private hands unregulated power to control prices, to exclude competition, or to impede or distort the functioning of competition.
Antitrust seeks to achieve these goals by outlawing particular business practices that tend to gener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석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법학과 상사법전공
지도교수 조성국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1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2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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