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전쟁의 특수성이 한국 전후소설에 미친 영향 원문보기


정지아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문학창작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주된 관심은 한국 전후 소설에 나타난 관념성, 속물성, 실존주의에의 천착 등 다양한 양상이 한국전쟁의 특수한 성격으로부터 기인한다는 사실을 밝히는 데 있다.
한국전의 성격을 다루는 기본 시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소련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 세력이 세계를 적화하려 한 것이라는 서구의 전통주의적 견해로, 이 견해의 존재근거는 북한이 먼저 전쟁을 도발했다는 사실이다.
이와 달리 브루스 커밍스를 대표로 하는 수정주의자들은 누가 먼저 총구를 쏘았느냐보다 전쟁 발발의 원인에 초점을 맞춘다. 한국전에서 중요한 것은 일제해방-미?소 분할점령-분단정부 수립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연관 속에서 전쟁이 발발했다는 점이라는 것이다.
어느 쪽 시각을 따르든 한국전쟁은 자본주의 대 공산주의(혹은 사회주의)라는 첨예한 이데올로기 대결의 장이었으며, 신생 대한민국의 생산양식의 이행을 불러올 국가 내적 이데올로기 투쟁이 외부의 개입에 의해 좌우된 전쟁이다.
세계대전의 최대 승전국인 미국의 의지에 따라 한국은 38선을 경계로 미국과 소련이 분할점령하게 되었다. 문제는 당시 한국의 경제적, 정치적 정세가 공산화에 훨씬 가까웠다는 점이다. 미군은 남한 민중과 대결하여 친미적이며, 친자본주의적인 장권을 수립해야만 했다.
해방 이후 전쟁 직전까지 남한사회에서 들끓고 있던 내부적 모순은 전쟁과 함께 막을 내렸다. 전쟁 시기에는 목숨을 부지하는 것이 대다수 민중의 가장 중대한 관심사였고, 전쟁 이후에는 한국전을 그나마 반쪽의 승리로 이끄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미국의 애초의 구상에 따라 자본주의의 길, 그리고 극동지역에서의 미국의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길만이 주어져 있었다. 한국전쟁은 전쟁 직전까지의 내부 갈등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던 계급의 문제를 언급조차 할 수 없는 ?적?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경직성은 전후 소설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인 봉건적 질서의 해체를 가족사적 문제로 축소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정한숙의 「古家」에서 전쟁으로 인해 폭발된 계급 간의 갈등은 오직 배다른 숙부의 반항을 통해서만 드러날 뿐이다. 이는 작가 자신의 순수 혹은 사랑을 지향하는 태도에서 기인한 측면도 있지만, 이데올로기를 객관적으로 직시할 수 없는 시대상황에서 기인한 측면이 더 크다.
홍성원의 『남과 북』에서 봉건질서를 해체하는 결정적 요인 또한 계급과는 무관하다. 버드내라는 마을을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 지배해왔던 우씨 가문은 전쟁 동안 벌어진 계급투쟁의 희생자로 그려져 있다. 말 그대로 우씨 가문은 비극의 희생자일 뿐, 봉건질서 하에서 지주가 행사했음직한 어떤 악행이나 계급적 이익과도 무관하다. 그러하여 우씨 가문의 몰락은 계급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관념적으로 인식한 우씨 가문 자체의 타락에 의해 완성된다. 그들에게 자신들의 몰락은 전쟁이라는 돌발적인 상황에 의한 것일 뿐, 계급 내적 모순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
한국전쟁은 봉건질서의 해체뿐만 아니라 명백한 자본주의로의 진입을 의미했다. 자생적인 계급적 대결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llustrate that the various aspects of the Korean postwar novels such as idealism, snobbism and existentialism, etc. stem from the particularity of the Korean War.
There are two general viewpoints to understand The Korean War. One is traditional viewpoint of Wes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문학창작전공
지도교수 신상웅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 13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1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