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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생물수업에서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Effects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s for Scientific Hypothesis Testing-Method Invention in a High School Biology Class 원문보기


이수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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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고등학교 생물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가설검증방법 고안 유형과 가설검증력의 변화, 학생의 가설검증방법 고안 능력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194명을 대상으로 1차, 2차 예비투입반 65명, 실험집단 65명, 통제집단 64명으로 나누었다. 통제집단은 가설검증 수업모형, 실험집단은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두 집단은 1학기 동안 8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각 차시별 동일 주제를 제시하였다. 과제의 제시 순서는 설명자와 실험설계의 수에 따라 점차 상위수준으로 투입하였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로는 ‘감자즙 과제’와 ‘과학 지식 생성력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간 가설검증방법 고안 유형 변화와 가설검증력의 차이, 학생의 가설검증방법 고안 능력 변화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통제집단은 가설검증방법 고안 유형의 변화가 거의 없어 사전에 가장 하위 수준인 직접 관찰법이 제일 많았으며 비례비교법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실험집단은 사후검사에서 가설검증방법 고안 유형의 수준이 가장 낮은 단계인 직접관찰법에서 상위수준인 긍정-부정 비교법으로 발전하고 사전에는 고안하지 못했던 비례 비교법이 생성되었다. 또한, 가설검증방법의 ...

주제어

#생물교육 고등학교 생물수업 가설검증방법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 전공
지도교수 천재순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ⅵ, 83 p.
키워드 생물교육 고등학교 생물수업 가설검증방법 가설검증방법 고안 교수학습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5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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