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운영 활성화를 위한 공간 조성 연구 Research on Establishing Reading-Encouraging Environment of Children's Room in the Public Library for its Active Use원문보기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정보 문화 기관으로써 자료를 수집, 정리, 보존하여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지역사회의 지식, 문화, 여가활동을 주도하며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열람실의 역할 변화는 유아, 어린이, 자녀를 동반한 가족이용자의 증가와 맞물려 다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도서관 이용 행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이에 공공도서관에서는 어린이열람실을 확대하기 위하여 증축 또는 리모델링을 통하여 도서관 이용에 적절한 공간을 조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운영 활성화를 위한 공간 조성을 위하여 이용자의 이용 실태, 운영 프로그램, 물리적 시설 및 가구 배치 부분으로 나누어 방문 및 설문 조사ㆍ분석을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어린이열람실 공간 조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어린이열람실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은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순이었으며, 가족 동반 학부모 이용자 연령대는 31~50세의 엄마가 가장 많은 비중을 나타났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은 주로 본인 스스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반면,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어린이는 가족 동반 이용이 많다. 가장 많이 동반하는 형태는 미취학 어린이는 엄마ㆍ아빠 함께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취학 어린이는 어린이 스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특히 어린이열람실은 주말인 토ㆍ일요일에 이용자가 가장 많았으며, 어린이열람실에 1~3시간 정도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열람실의 이용자가 주말에 집중되는 특성을 고려 시 이용자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어린이열람실 담당 사서의 근무시간 비중을 주말에 집중 운영하는 탄력적인 근무 형태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에 따라 연령별 독서환경과 혼자 스스로 이용하는 어린이의 독서환경을 위한 서비스가 요구된다. 둘째, 도서관 이용 어린이의 1달 독서량은 16권 이상 30.3%, 6~10권 21.2%, 11~15권 19.2%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열람실에서 가장 즐겨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자료 열람과 대출’ 53.4%, ‘자녀에게 책 읽어 주기’ 27.9%로 81.3%가 도서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의 성인용 자료 대 아동용 자료의 구성 비율은 70~75% 대 25~30%가 적당하다’고 명시한 한국도서관 기준에 맞추어 어린이자료 구입 예산을 반영하여 어린이를 위한 자료 확충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 및 어린이 대상의 다양한 교육ㆍ문화교실 운영은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어린이열람실 이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및 어린이 대상의 프로그램 운영은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대상은 가족(엄마)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부부 맞벌이가 많은 사회의 흐름에 따라 삼촌(이모, 고모), 할머니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도 계획하여야 하며, 프로그램의 주제별 내용으로는 독서ㆍ영어 관련 프로그램과 더불어 취미ㆍ오락 부분의 프로그램 운영도 계획하여야 한다. 넷째, 어린이열람실에서 운영하는 특별활동이나 어린이의 편리를 위한 다른 부대시설은 ‘필요하다’ 이상이 88.8%로 어린이열람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부대시설이 필요하며, 응답자의 15% 이상이 필요하다고 한 부대시설은 시청각실, 스토리텔링실, 동아리 및 토론실, 가족이용실로써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증축이나 리모델링을 할 경우에 반영되어야 한다. 다섯째, 어린이열람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유아열람실과 어린이열람실의 분리가 필요하다. 이는 유아의 자유로운 이동과 학부모의 책 읽어 주기에서 오는 소음원을 차단하여 유아에게 알맞은 자유로운 형태의 유아열람실을 제공하고, 어린이에게는 독서 방해 요인인 소음원을 축소하여 독서하기 좋은 연령별 독서환경 조성에 있다. 여섯째, 어린이열람실 ...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정보 문화 기관으로써 자료를 수집, 정리, 보존하여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지역사회의 지식, 문화, 여가활동을 주도하며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열람실의 역할 변화는 유아, 어린이, 자녀를 동반한 가족이용자의 증가와 맞물려 다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도서관 이용 행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이에 공공도서관에서는 어린이열람실을 확대하기 위하여 증축 또는 리모델링을 통하여 도서관 이용에 적절한 공간을 조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운영 활성화를 위한 공간 조성을 위하여 이용자의 이용 실태, 운영 프로그램, 물리적 시설 및 가구 배치 부분으로 나누어 방문 및 설문 조사ㆍ분석을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어린이열람실 공간 조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어린이열람실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은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순이었으며, 가족 동반 학부모 이용자 연령대는 31~50세의 엄마가 가장 많은 비중을 나타났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은 주로 본인 스스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반면,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어린이는 가족 동반 이용이 많다. 가장 많이 동반하는 형태는 미취학 어린이는 엄마ㆍ아빠 함께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취학 어린이는 어린이 스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특히 어린이열람실은 주말인 토ㆍ일요일에 이용자가 가장 많았으며, 어린이열람실에 1~3시간 정도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열람실의 이용자가 주말에 집중되는 특성을 고려 시 이용자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어린이열람실 담당 사서의 근무시간 비중을 주말에 집중 운영하는 탄력적인 근무 형태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에 따라 연령별 독서환경과 혼자 스스로 이용하는 어린이의 독서환경을 위한 서비스가 요구된다. 둘째, 도서관 이용 어린이의 1달 독서량은 16권 이상 30.3%, 6~10권 21.2%, 11~15권 19.2%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열람실에서 가장 즐겨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자료 열람과 대출’ 53.4%, ‘자녀에게 책 읽어 주기’ 27.9%로 81.3%가 도서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의 성인용 자료 대 아동용 자료의 구성 비율은 70~75% 대 25~30%가 적당하다’고 명시한 한국도서관 기준에 맞추어 어린이자료 구입 예산을 반영하여 어린이를 위한 자료 확충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 및 어린이 대상의 다양한 교육ㆍ문화교실 운영은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어린이열람실 이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및 어린이 대상의 프로그램 운영은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대상은 가족(엄마)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부부 맞벌이가 많은 사회의 흐름에 따라 삼촌(이모, 고모), 할머니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도 계획하여야 하며, 프로그램의 주제별 내용으로는 독서ㆍ영어 관련 프로그램과 더불어 취미ㆍ오락 부분의 프로그램 운영도 계획하여야 한다. 넷째, 어린이열람실에서 운영하는 특별활동이나 어린이의 편리를 위한 다른 부대시설은 ‘필요하다’ 이상이 88.8%로 어린이열람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부대시설이 필요하며, 응답자의 15% 이상이 필요하다고 한 부대시설은 시청각실, 스토리텔링실, 동아리 및 토론실, 가족이용실로써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증축이나 리모델링을 할 경우에 반영되어야 한다. 다섯째, 어린이열람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유아열람실과 어린이열람실의 분리가 필요하다. 이는 유아의 자유로운 이동과 학부모의 책 읽어 주기에서 오는 소음원을 차단하여 유아에게 알맞은 자유로운 형태의 유아열람실을 제공하고, 어린이에게는 독서 방해 요인인 소음원을 축소하여 독서하기 좋은 연령별 독서환경 조성에 있다. 여섯째, 어린이열람실 실내 장식 및 가구 설치 기준은 독서 환경과 주된 이용자층이 어린이인 점을 감안하여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어린이열람실의 가구(책상, 의자, 소파 등)는 가족동반 이용자의 증가로 인한 유아, 어린이, 그리고 어른에 대한 다양한 층이 이용하는 어린이열람실에 맞는 서가, 책상의 높이 및 배치를 하여야 한다. 또한 독서환경과 안전의 기본적인 실내 요소인 환기, 조명, 난방 등의 위생 상태와 출입문의 안전, 서가, 의자, 테이블 등 가구의 날카로운 모서리, 유독성 도료의 세심한 처리, 가구의 위험 요소를 최소화한 설치로 어린이의 행동에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이상에서 제시한 탄력적인 근무시간, 자료 확충,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연령별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ㆍ환경 등을 보완하여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이 어린이가 어른으로 성장함에 있어 어린이 개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쾌적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여 창조적, 문화적인 자극을 통한 적극적인 인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즐겁고 재미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정보 문화 기관으로써 자료를 수집, 정리, 보존하여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지역사회의 지식, 문화, 여가활동을 주도하며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열람실의 역할 변화는 유아, 어린이, 자녀를 동반한 가족이용자의 증가와 맞물려 다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도서관 이용 행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이에 공공도서관에서는 어린이열람실을 확대하기 위하여 증축 또는 리모델링을 통하여 도서관 이용에 적절한 공간을 조성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운영 활성화를 위한 공간 조성을 위하여 이용자의 이용 실태, 운영 프로그램, 물리적 시설 및 가구 배치 부분으로 나누어 방문 및 설문 조사ㆍ분석을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어린이열람실 공간 조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어린이열람실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은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순이었으며, 가족 동반 학부모 이용자 연령대는 31~50세의 엄마가 가장 많은 비중을 나타났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은 주로 본인 스스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반면,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어린이는 가족 동반 이용이 많다. 가장 많이 동반하는 형태는 미취학 어린이는 엄마ㆍ아빠 함께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취학 어린이는 어린이 스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특히 어린이열람실은 주말인 토ㆍ일요일에 이용자가 가장 많았으며, 어린이열람실에 1~3시간 정도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열람실의 이용자가 주말에 집중되는 특성을 고려 시 이용자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어린이열람실 담당 사서의 근무시간 비중을 주말에 집중 운영하는 탄력적인 근무 형태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에 따라 연령별 독서환경과 혼자 스스로 이용하는 어린이의 독서환경을 위한 서비스가 요구된다. 둘째, 도서관 이용 어린이의 1달 독서량은 16권 이상 30.3%, 6~10권 21.2%, 11~15권 19.2%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열람실에서 가장 즐겨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자료 열람과 대출’ 53.4%, ‘자녀에게 책 읽어 주기’ 27.9%로 81.3%가 도서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의 성인용 자료 대 아동용 자료의 구성 비율은 70~75% 대 25~30%가 적당하다’고 명시한 한국도서관 기준에 맞추어 어린이자료 구입 예산을 반영하여 어린이를 위한 자료 확충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 및 어린이 대상의 다양한 교육ㆍ문화교실 운영은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어린이열람실 이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및 어린이 대상의 프로그램 운영은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대상은 가족(엄마)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부부 맞벌이가 많은 사회의 흐름에 따라 삼촌(이모, 고모), 할머니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도 계획하여야 하며, 프로그램의 주제별 내용으로는 독서ㆍ영어 관련 프로그램과 더불어 취미ㆍ오락 부분의 프로그램 운영도 계획하여야 한다. 넷째, 어린이열람실에서 운영하는 특별활동이나 어린이의 편리를 위한 다른 부대시설은 ‘필요하다’ 이상이 88.8%로 어린이열람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부대시설이 필요하며, 응답자의 15% 이상이 필요하다고 한 부대시설은 시청각실, 스토리텔링실, 동아리 및 토론실, 가족이용실로써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 증축이나 리모델링을 할 경우에 반영되어야 한다. 다섯째, 어린이열람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유아열람실과 어린이열람실의 분리가 필요하다. 이는 유아의 자유로운 이동과 학부모의 책 읽어 주기에서 오는 소음원을 차단하여 유아에게 알맞은 자유로운 형태의 유아열람실을 제공하고, 어린이에게는 독서 방해 요인인 소음원을 축소하여 독서하기 좋은 연령별 독서환경 조성에 있다. 여섯째, 어린이열람실 실내 장식 및 가구 설치 기준은 독서 환경과 주된 이용자층이 어린이인 점을 감안하여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어린이열람실의 가구(책상, 의자, 소파 등)는 가족동반 이용자의 증가로 인한 유아, 어린이, 그리고 어른에 대한 다양한 층이 이용하는 어린이열람실에 맞는 서가, 책상의 높이 및 배치를 하여야 한다. 또한 독서환경과 안전의 기본적인 실내 요소인 환기, 조명, 난방 등의 위생 상태와 출입문의 안전, 서가, 의자, 테이블 등 가구의 날카로운 모서리, 유독성 도료의 세심한 처리, 가구의 위험 요소를 최소화한 설치로 어린이의 행동에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이상에서 제시한 탄력적인 근무시간, 자료 확충,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연령별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ㆍ환경 등을 보완하여 공공도서관 어린이열람실이 어린이가 어른으로 성장함에 있어 어린이 개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쾌적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여 창조적, 문화적인 자극을 통한 적극적인 인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즐겁고 재미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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