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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등교 문제에 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및 부등교 실태에 관한 연구
The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toward the Problems of Non-attendance at School and its Actual Conditions in Korea 원문보기


신성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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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부등교 문제에 관한 인식과 부등교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일본 및 서구의 부등교 문제에 대한 정책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부등교 대책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학생들의 부등교 및 부등교 경향성의 실태와 원인은 어떠한가? 둘째, 부등교 경향성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하위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부등교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무엇인가? 넷째, 부등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대책은 무엇인가? 연구대상은 S시 및 경기도 A시, 충청북도 C시에 소재한 중학교, 인문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835명, 그리고 교사 138명이다. 검사 도구는 주덕재(1997)의 등교거부 경향성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학생용 설문지와 교사용 설문지를 통하여 부등교 실태 및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자유응답식 문항을 수록하여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2에서 ...

주제어

#상담심리 부등교 학생 교사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성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김희정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120 p.
키워드 상담심리 부등교 학생 교사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7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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