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비만 초등학생의 운동행동변화단계에 따른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및 자기효능감 Process of change, Decisional balance and Self Efficacy corresponding to Stage of change in Exercise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obese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범이론적 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비만학생의 운동행동변화단계와 영향을 주는 심리적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운동습관과 유지를 위한 운동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한 초등학교를 도시지역 7개, 읍・면지역 10개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중 2010년 체격검사 결과에서 비만도가 20%이상인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0년 6월 4일부터 7월 16일까지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운동행동변화단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과 자기효능감에관한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이 연구는 범이론적 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비만학생의 운동행동변화단계와 영향을 주는 심리적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운동습관과 유지를 위한 운동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한 초등학교를 도시지역 7개, 읍・면지역 10개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중 2010년 체격검사 결과에서 비만도가 20%이상인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0년 6월 4일부터 7월 16일까지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운동행동변화단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과 자기효능감에관한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교차분석, t 검정, 다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전산처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비만초등학생의 운동행동변화단계의 분포는 계획단계, 준비단계, 유지단계, 행동단계, 계획전단계 순으로 나타났으며 운동을 전혀 하고 있지 않거나 불규칙적으로 하는 학생이 65%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운동행동변화단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은 성별, 생활지역으로 나타났고 학년은 특별한 관련성은 없었다. 비만 초등 남학생은 유지단계에 많이 분포 되어 있고 여학생은 계획단계에 많이 분포 되어 있었다. 도시지역에서는 준비단계에 읍・면지역에서는 계획단계에 많이 분포 되어 있다. 둘째, 일반적 특성 중 성별과 생활지역에 따른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행동변화단계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과정, 자기효능감, 행동적 과정, 이익요인, 손실요인 순으로 설명되어지고 있다. 변화과정 중 인지적 과정, 행동적 과정은 단계가 진행함에 따라 점수가 증가하며 의사결정균형에서 이익요인은 운동행동변화단계가 진행함에 따라 점수가 높아지는 반면 손실요인은 계획전단계에서 가장 높고 유지단계에서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자기효능감도 변화단계가 진행함에 따라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사후검정결과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운동행동변화단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는 일부 손실요인을 제외한 운동행동변화단계모형의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행동변화단계는 자기효능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이고 있다. 운동행동변화단계에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은 20% 설명력을 보이며 인지적 과정, 자기효능감, 행동적 과정, 손실요인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볼 때 비만초등학생들의 운동행동변화단계에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비만초등학생들의 비만 관리를 위해 쉽고 흥미로운 정보제공으로 인지적 변화를 통해 행동적 변화를 유발하고 운동을 할 때 이익요인과 손실요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규칙적인 운동참여로 자기효능감의 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개인맞춤형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범이론적 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비만학생의 운동행동변화단계와 영향을 주는 심리적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운동습관과 유지를 위한 운동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한 초등학교를 도시지역 7개, 읍・면지역 10개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중 2010년 체격검사 결과에서 비만도가 20%이상인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0년 6월 4일부터 7월 16일까지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운동행동변화단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과 자기효능감에관한 선행연구들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교차분석, t 검정, 다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전산처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비만초등학생의 운동행동변화단계의 분포는 계획단계, 준비단계, 유지단계, 행동단계, 계획전단계 순으로 나타났으며 운동을 전혀 하고 있지 않거나 불규칙적으로 하는 학생이 65%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운동행동변화단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은 성별, 생활지역으로 나타났고 학년은 특별한 관련성은 없었다. 비만 초등 남학생은 유지단계에 많이 분포 되어 있고 여학생은 계획단계에 많이 분포 되어 있었다. 도시지역에서는 준비단계에 읍・면지역에서는 계획단계에 많이 분포 되어 있다. 둘째, 일반적 특성 중 성별과 생활지역에 따른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행동변화단계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과정, 자기효능감, 행동적 과정, 이익요인, 손실요인 순으로 설명되어지고 있다. 변화과정 중 인지적 과정, 행동적 과정은 단계가 진행함에 따라 점수가 증가하며 의사결정균형에서 이익요인은 운동행동변화단계가 진행함에 따라 점수가 높아지는 반면 손실요인은 계획전단계에서 가장 높고 유지단계에서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자기효능감도 변화단계가 진행함에 따라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사후검정결과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운동행동변화단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는 일부 손실요인을 제외한 운동행동변화단계모형의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행동변화단계는 자기효능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이고 있다. 운동행동변화단계에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은 20% 설명력을 보이며 인지적 과정, 자기효능감, 행동적 과정, 손실요인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볼 때 비만초등학생들의 운동행동변화단계에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비만초등학생들의 비만 관리를 위해 쉽고 흥미로운 정보제공으로 인지적 변화를 통해 행동적 변화를 유발하고 운동을 할 때 이익요인과 손실요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규칙적인 운동참여로 자기효능감의 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개인맞춤형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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