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몸 움직임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은 음악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과 양상, 즉, 음악적인 움직임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음악적 반응으로, 활동 중심의 음악 수업을 강조하는 현행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는 활동 방법의 하나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음악을 듣고 신체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이러한 욕구를 더 적극적으로 드러내게 되며, 신체를 움직이는 그 자체에서 큰 즐거움을 느낀다. 따라서 음악과 신체의 움직임을 결합하여 교육하면 음악 요소에 대한 이해와 표현이 ...
음악을 몸 움직임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은 음악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과 양상, 즉, 음악적인 움직임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음악적 반응으로, 활동 중심의 음악 수업을 강조하는 현행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는 활동 방법의 하나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음악을 듣고 신체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이러한 욕구를 더 적극적으로 드러내게 되며, 신체를 움직이는 그 자체에서 큰 즐거움을 느낀다. 따라서 음악과 신체의 움직임을 결합하여 교육하면 음악 요소에 대한 이해와 표현이 자연스럽고 즐겁게 형성되며, 아이들의 음악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이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움직임 표현활동을 통해 음악의 요소를 체득하여 음악적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즐겁게 감상하며 음악을 더 가까이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음악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움직임 표현의 유형을 살펴보고 이를 음악 요소와 관련지어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에 따른 다양하고 실제적인 움직임 표현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먼저 교육적 측면에서 다루어지는 움직임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음악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움직임 표현의 유형으로 기본 움직임, 구조적 움직임, 창의적 움직임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유형별 움직임은 실제 지도 과정에서 기본 움직임과 구조적 움직임의 경험을 통해 음악에 따른 다양한 움직임을 탐색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가 음악적 특징에 맞는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데 응용하여 활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음 현상에 따른 움직임 표현 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음악의 구성 요소와 움직임 구성 요소간의 관련성을 파악해 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움직임 형태를 결정하는 요소들을 음악의 여러 요소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탐색해봄으로써 음악 요소별 세부 내용에 따른 움직임 표현활동의 방법과 구체적인 움직임의 예를 제시하였다. 셋째, 실제적인 지도 방안 구안에 있어서, 먼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살펴보고, 음악 구성 요소의 학년별 지도 체계에 따라 선정한 지도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악곡을 활용하여 움직임 활동을 통한 음악의 구성 요소 지도를 위한 수업안을 계획하였다. 주요 활동으로는 먼저, 음악의 특징적인 요소에 반응하며 몸으로 표현해보는 움직임 탐색 활동에 이어서 특징적인 음악의 요소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음악 요소의 이해를 돕고자하였다. 그리고 앞에서 움직임 탐색을 통해 경험한 다양한 움직임들을 변형시키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해가며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음악 요소에 대한 이해를 내면화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음악의 구성 요소를 감각적으로 체득하고, 이를 확대 발전시켜 음악적 개념으로 내면화하며 창의적인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지도방안을 구안함으로써 초등학교 음악 수업에서 움직임 표현 활동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고자 하였으며, 음악 요소에 의한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계를 탐색하도록 하여 창의적인 움직임 표현을 위한 기초적인 바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음악을 몸 움직임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은 음악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과 양상, 즉, 음악적인 움직임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음악적 반응으로, 활동 중심의 음악 수업을 강조하는 현행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는 활동 방법의 하나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음악을 듣고 신체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이러한 욕구를 더 적극적으로 드러내게 되며, 신체를 움직이는 그 자체에서 큰 즐거움을 느낀다. 따라서 음악과 신체의 움직임을 결합하여 교육하면 음악 요소에 대한 이해와 표현이 자연스럽고 즐겁게 형성되며, 아이들의 음악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이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움직임 표현활동을 통해 음악의 요소를 체득하여 음악적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즐겁게 감상하며 음악을 더 가까이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음악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움직임 표현의 유형을 살펴보고 이를 음악 요소와 관련지어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에 따른 다양하고 실제적인 움직임 표현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먼저 교육적 측면에서 다루어지는 움직임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음악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움직임 표현의 유형으로 기본 움직임, 구조적 움직임, 창의적 움직임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유형별 움직임은 실제 지도 과정에서 기본 움직임과 구조적 움직임의 경험을 통해 음악에 따른 다양한 움직임을 탐색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가 음악적 특징에 맞는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데 응용하여 활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음 현상에 따른 움직임 표현 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음악의 구성 요소와 움직임 구성 요소간의 관련성을 파악해 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움직임 형태를 결정하는 요소들을 음악의 여러 요소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탐색해봄으로써 음악 요소별 세부 내용에 따른 움직임 표현활동의 방법과 구체적인 움직임의 예를 제시하였다. 셋째, 실제적인 지도 방안 구안에 있어서, 먼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살펴보고, 음악 구성 요소의 학년별 지도 체계에 따라 선정한 지도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악곡을 활용하여 움직임 활동을 통한 음악의 구성 요소 지도를 위한 수업안을 계획하였다. 주요 활동으로는 먼저, 음악의 특징적인 요소에 반응하며 몸으로 표현해보는 움직임 탐색 활동에 이어서 특징적인 음악의 요소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선택적으로 활용하여 음악 요소의 이해를 돕고자하였다. 그리고 앞에서 움직임 탐색을 통해 경험한 다양한 움직임들을 변형시키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해가며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음악 요소에 대한 이해를 내면화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음악의 구성 요소를 감각적으로 체득하고, 이를 확대 발전시켜 음악적 개념으로 내면화하며 창의적인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지도방안을 구안함으로써 초등학교 음악 수업에서 움직임 표현 활동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고자 하였으며, 음악 요소에 의한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계를 탐색하도록 하여 창의적인 움직임 표현을 위한 기초적인 바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주제어
#초등음악교육 움직임 표현활동 음악의 요소 음악구성요소 신체표현 활동 음악과 움직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