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 연주, 감상 등 음악과 관련된 모든 활동들은 그 과정에서 내면의 생각과 느낌 등 무엇인가를 표현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음악의 모든 과정은 적극적인 창작 활동의 연속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음악 창작 활동은 단편적인 음악 지식이나 음악의 기능적 능력이 아닌 음악의 여러 요소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활용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기에 창작 교육을 통해 아동들은 음악 개념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종합적 음악성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의 관심, 자질, 경험부족, 체계적 창작 수업방안의 부족 등 여러 원인들로 창작교육이 소홀이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창작교육 관련 연구들은 저학년 위주의 기초적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거나, 교과서 내용 중 몇몇 부분을 발췌하여 재구성하여 진행하여 단편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 두가지 방식으로 창작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창작교육의 내용과 방법들을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에 맞추어 제시하였다. 음악의 대표적 개념들이라 할 수 있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의 7가지 음악요소들을 리듬을 시작으로 한가지씩 중심요소로 선정하여 창작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처음의 리듬을 시작으로 마지막 단계의 음색 창작지도 방안까지 지도하는 동안 아동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요소들을 접하고 이해하게 되며 여러 음악요소를 종합적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지도방안의 제시에 있어 지도 내용의 수준 및 범위는 현행 2007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중 이해 영역의 7가지 요소의 내용들을 따랐다. 이를 따르며 초등학교 6학년에 알맞은 수준과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창작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앞에서 7가지 중심요소를 선정하여 제시한 창작 지도방안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학급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창작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초등학교 현장의 특수성에 맞게 정규 음악수업 시간 외에 각 학급에서 교사의 재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들을 활용하여 1년간 운영할 수 있는 연간 창작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이의 운영을 통해 기존의 창작관련 연구들의 취약점과 음악 수업 중 실시하는 교과서 내의 창작 교육의 단편적, 부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음악 개념의 연계성과 위계성을 가지고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실시하여야만 하는 창작교육을 진행하는데 있어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영은 아동들에게 훌륭한 음악 경험을 제공하여 줄 것이며 이는 곧 ...
작곡, 연주, 감상 등 음악과 관련된 모든 활동들은 그 과정에서 내면의 생각과 느낌 등 무엇인가를 표현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음악의 모든 과정은 적극적인 창작 활동의 연속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음악 창작 활동은 단편적인 음악 지식이나 음악의 기능적 능력이 아닌 음악의 여러 요소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활용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기에 창작 교육을 통해 아동들은 음악 개념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종합적 음악성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의 관심, 자질, 경험부족, 체계적 창작 수업방안의 부족 등 여러 원인들로 창작교육이 소홀이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창작교육 관련 연구들은 저학년 위주의 기초적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거나, 교과서 내용 중 몇몇 부분을 발췌하여 재구성하여 진행하여 단편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 두가지 방식으로 창작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창작교육의 내용과 방법들을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에 맞추어 제시하였다. 음악의 대표적 개념들이라 할 수 있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의 7가지 음악요소들을 리듬을 시작으로 한가지씩 중심요소로 선정하여 창작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처음의 리듬을 시작으로 마지막 단계의 음색 창작지도 방안까지 지도하는 동안 아동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요소들을 접하고 이해하게 되며 여러 음악요소를 종합적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지도방안의 제시에 있어 지도 내용의 수준 및 범위는 현행 2007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중 이해 영역의 7가지 요소의 내용들을 따랐다. 이를 따르며 초등학교 6학년에 알맞은 수준과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창작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앞에서 7가지 중심요소를 선정하여 제시한 창작 지도방안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학급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창작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초등학교 현장의 특수성에 맞게 정규 음악수업 시간 외에 각 학급에서 교사의 재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들을 활용하여 1년간 운영할 수 있는 연간 창작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이의 운영을 통해 기존의 창작관련 연구들의 취약점과 음악 수업 중 실시하는 교과서 내의 창작 교육의 단편적, 부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음악 개념의 연계성과 위계성을 가지고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실시하여야만 하는 창작교육을 진행하는데 있어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영은 아동들에게 훌륭한 음악 경험을 제공하여 줄 것이며 이는 곧 음악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처럼 본 연구는 창의적인 표현의 연속이라는 음악의 본질과 그에 따른 창작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존의 관련 연구들과 학교 현장의 창작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그 해결 방안으로 다양한 요소별 창작 지도방안과 이를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는 연간 창작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연계성과 위계성을 지닌 다양한 창작관련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이는 종합적인 음악성의 향상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작곡, 연주, 감상 등 음악과 관련된 모든 활동들은 그 과정에서 내면의 생각과 느낌 등 무엇인가를 표현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음악의 모든 과정은 적극적인 창작 활동의 연속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음악 창작 활동은 단편적인 음악 지식이나 음악의 기능적 능력이 아닌 음악의 여러 요소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활용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기에 창작 교육을 통해 아동들은 음악 개념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종합적 음악성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의 관심, 자질, 경험부족, 체계적 창작 수업방안의 부족 등 여러 원인들로 창작교육이 소홀이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창작교육 관련 연구들은 저학년 위주의 기초적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거나, 교과서 내용 중 몇몇 부분을 발췌하여 재구성하여 진행하여 단편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하거나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 두가지 방식으로 창작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창작교육의 내용과 방법들을 초등학교 6학년의 수준에 맞추어 제시하였다. 음악의 대표적 개념들이라 할 수 있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의 7가지 음악요소들을 리듬을 시작으로 한가지씩 중심요소로 선정하여 창작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처음의 리듬을 시작으로 마지막 단계의 음색 창작지도 방안까지 지도하는 동안 아동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요소들을 접하고 이해하게 되며 여러 음악요소를 종합적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지도방안의 제시에 있어 지도 내용의 수준 및 범위는 현행 2007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중 이해 영역의 7가지 요소의 내용들을 따랐다. 이를 따르며 초등학교 6학년에 알맞은 수준과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창작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앞에서 7가지 중심요소를 선정하여 제시한 창작 지도방안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학급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창작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초등학교 현장의 특수성에 맞게 정규 음악수업 시간 외에 각 학급에서 교사의 재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들을 활용하여 1년간 운영할 수 있는 연간 창작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이의 운영을 통해 기존의 창작관련 연구들의 취약점과 음악 수업 중 실시하는 교과서 내의 창작 교육의 단편적, 부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음악 개념의 연계성과 위계성을 가지고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실시하여야만 하는 창작교육을 진행하는데 있어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영은 아동들에게 훌륭한 음악 경험을 제공하여 줄 것이며 이는 곧 음악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처럼 본 연구는 창의적인 표현의 연속이라는 음악의 본질과 그에 따른 창작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존의 관련 연구들과 학교 현장의 창작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그 해결 방안으로 다양한 요소별 창작 지도방안과 이를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는 연간 창작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연계성과 위계성을 지닌 다양한 창작관련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이는 종합적인 음악성의 향상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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