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미술영재에 대한 교사의 판별과 표준화 검사 결과와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eacher's Identification and Standardized Test Results Regarding Gifted and Talen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Arts 원문보기


임동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미술영재 판별에 대한 교사의 판단과 표준화 검사 결과와의 일치도 및 관계를 비교 분석하여 교사가 판단하는 영재의 정당성을 검증하고, 나아가 초등 교육 현장에서 표준화 검사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의 방법으로 문헌연구와 현장연구를 병행하였다. 우수한 인적 자원의 발굴이라는 측면에서의 초등학교 미술영재 판별의 중요성에 동의하며, 현 미술영재 선발과정에서의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지표로서 표준화 검사도구의 활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되었다. 첫째,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미술영재성에 대하여 고찰하여 미술영재 판별에 필요한 특징적 요소를 마련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일선 교사를 대상으로 미술 분야에 영재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아동을 대상으로 체크리스트와 본인의 관점을 통해 선발하게 하였고, 선발된 아동들을 대상으로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주제어

#초등미술교육 초등학교 미술영재 교사 판별 판별 표준화 검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동욱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동영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109 p.
키워드 초등미술교육 초등학교 미술영재 교사 판별 판별 표준화 검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41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